라드온 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라드온입니다.

오늘 소개할 물건은 사건번호 2018타경 32205 임의경매 입니다.

제물포여중학교를 끼고 있는 3동짜리 깔끔한 아파트입니다.

무슨 사연인지 같이 들여다보시죠.



오래간만에 친한 친구 3명과 캠핑을 한다고 캠핑장을 찾기로 했습니다. 캠핑장으로 향하기 전에 인천에서 볼일이 있어, 볼일 볼겸 사건물건에 다녀왔습니다. 제물포여중 바로 옆에 있더군요. 이 이츠아파트단지와 한 동짜리 신축아파트를 제외하고는 다 오래된 건물입니다. 도로는 아주 깨끗하고 관리가 잘되어 있었습니다. 출근시간대가 지난 시점이라서인지 불법주차도 없고, 조용하였습니다. 

1. 물건개요


- 주소 :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주안동 1532-7, 이츠아파트 701호

- 용도 : 아파트

- 감정가 : 214,000,000원

- 최저가 : 104,860,000원

- 면적 : 84.62㎡

- 건축연도 : 2016년

- 방개수 : 3/2

- 세대수 : 8세대

- 주차여부 : 지상 6대, 지하주차장 있음(102동에 있고 연결되어있지않음)

- 건물방향 : 남향

- 외관노후 : 양호

- 엘리베이터 : 있음

- 방범시설 : 양호

- 인근공급량 : 오피스텔, 다가구, 다세대 주택이 혼재되어 있음




막 출근 시간대가 지나간 9시쯤이라 그런지 주차장은 많이 비워져있었습니다. 학교 담벼락에 주차를 하고 주변을 찬찬히 돌아봤습니다. 아파트가 깨끗합니다. 한층에 한 호가 있습니다. 첫번째 사진에 주자금지 표지판 주변을 보면 미추홀구청이 적힌 파란색 조끼를 입은 할머니들이 많이 보이는데 다니시며 청소를 하십니다. 그래서인지 주변이 아주 깨끗합니다. 저기는 지하주차장입구인데 그늘져있고 뒷쪽이 큰길로 가는 사잇길이라서 굉장히 시원합니다. 아무리 그렇다고는 하지만 저기는 주차장 입구인데 좀 위험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다른 할머니들은 열심히 다니시면서 바쁘게 무언갈하고 계시던데, 할머니계의 일진이신 것 같더군요.ㅎ


2. 지역분석


- 교통 : 50m 이내 버스정류장(사잇길 있음)

- 학교 : 제물포여중, 주안남초

- 병원 : 150m 큰길

- 편의시설 : 100m 이내 승기사거리 풍부

- 녹지 : 학교담장에 화단(주변에 공원은 없지만 삭막하단 느낌은 없습니다.)

- 지역 호재/악재 : 특이사항없음



바로 인근인 승기사거리보다는 한블럭 아랫쪽의 승학사거리쪽이 더 번화가이긴 하지만 이쪽 인근도 충분히 큽니다. 주안8동 행정복지센터를 지나 신라아파트쪽으로는 오르막길이 심합니다. 편의점도 많고, 중간중간 규모가 큰 마트가 있고 음식점도 많이 있어 사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을 것입니다. 


3. 점유자정보


- 점유자 : 채무자 점유




편지함이 너무 깨끗하게 비워져있어서, 이상하다 했더니 가까이 다가가 우편함을 보니 고이고이 접어서 잘 쌓아두었습니다. 사람이 살고 있고 채무자의 이름을 확인하였습니다. 안쪽으로 진입을 시도해보려고 현관문 앞에서 계속 서성거렸는데, 세대수가 적어서 출입하는 사람을 만날수 없었습니다. 


4. 임장조사


- 채광/조명 : 양호

- 샤시 : 우수

- 싱크대 : 양호

- 화장실 보수 : 양호

- 도배장판 : 양호

- 누수/결로 : 없음



안으로 들어가보려 출입 현관문에서 한참 서있었는데 출입하는 사람이 없어서 들어가보지는 못했습니다. 분양 당시 사진을 찾아보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관문 바로 문은 창고로 쓰고 있는 것 같더군요. 문을 열어봤더니 잠겨있었고, 해당호에 벨을 누르진 않았습니다. 저는 임장을 가면 어지간하면 다 들어가서 점유자를 만나보는 편인데, 다른 일정도 있고 해서 그냥 점유자를 만나보진 않았습니다.


5. 권리분석


 접수일

등기목적 

권리자 

금액 

 2016-06-14

 소유권이전

 이**

  -

 2016-06-14 

 근저당권설정 

 옹진수산업협동조합 

 156,000,000원 

 2016-10-24

 압류 

 남인천세무서 

 - 

 2018-04-13 

 압류 

 국민건강보험공단 

 - 

 2018-05-14 

 가압류

 케이비국민카드 

 15,375,482원 

 2018-08-14 

 압류 

 인천세무서 

 - 

 2018-11-23 

 소유권이전

 공유자 이**, 윤** 

  

 2018-11-30

 임의경매개시결정 

 옹진수산업협동조합 

 - 


이건 3건의 압류와 1건의 가압류를 거치면서 채무자는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지 주변사람에게 경매에 대해 물어본 것 같아보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만큼 지난 시점에 소유권을 이전한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집행관의 현장보고서상에 현재 소유권을 가진 이**씨가 점유중인 것으로 보이며 시부모의 부동산 재산(2018-11-23 소유권이전)이라고 한점으로 미뤄보아 자기네 채무가 소유권이전으로 재산이 없으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한 것 같습니다. 소유권을 이전했더라도 채무를 변제해야합니다. 이렇게 애매하게 경매에 대해 들어보고, 알아본 사람은 명도하는게 힘듭니다. 아마 계속 전화하고 협박하고 할겁니다. 아무튼 이 물건은 근저당만 있는 깨끗한 물건으로 협박을 해오든 그렇지않든간에 낙찰받으면 소유권까지 전혀 문제가 없는 물건입니다.


6. 시세조사


직접 확인되지 않아 가격을 추정해봅니다. 매매 2.07억, 전세 1.5억 일 것입니다. 바로 옆의 1동과 2동이 같은 이름인 이츠 오피스텔입니다. 월세는 이 큰 아파트쪽으로는 안찾는 것으로 보입니다. 


부동산 거래 내역이 확인되지 않습니다. 매매가 올라온 1동 오피스텔의 매매가(전용면적 69)로 대략적인 시세를 잡으면 되는데 현재 거래되는 금액이 1.7억정도 인 것으로 보입니다. 전용 84인 이 물건은 단순 계산으로 해보면 2.07억일 것입니다. 제가 집주변을 돌아다녀봐도 괜찮아 보이니 2.0억 이상은 족히 될 같은 모양새입니다. 하지만 세대수가 작은 것이 문제지만 좋은 물건입니다.

- 예상낙찰가 : 14467만원(1.44억)
- 제반비용 : 395만원
- 입찰기일 : 2019-07-15


마무리


캠핑을 가봤더니 별천지 세상이더군요. 저는 캠핑장구도 하나없고, 사실 갖고 싶은 마음도 별로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캠핑을 가보니, 캠핑 재밌겠다 싶더군요. 냉장고, 전자레인지, 에어컨, 심지어 43인치 TV도 있더군요. 즐거운 경험이였습니다. 지난 금요일부터 어제(7/14)까지 블로그를 들여다보지도 못했습니다. 양해의 말씀 구합니다. 랩탑을 챙겨갔기에 어떻게든 해보려고 했는데, 여의치가 않아 미리 양해 구하지를 못했습니다. 
이 물건은 1.44억에 낙찰받아 실거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7층이라 주변에 막혀 답답함도 없고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있는 괜찮은 곳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신경쓰이는 것은 경매에 어설피알고 있는 채무자가 점유를 하고 있다는 점인데, 이 명도만 잘 해결하면 괜찮을 것입니다. 월세는 바로 옆쪽에 오피스텔쪽으로 몰리고, 세대수가 적어서 아마 실거주쪽으로 방향을 잡으면 좋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제게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