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 이야기

반응형

 

 

부동산 경매 물건 낙찰 결과를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드리면 좋겠다 싶어서 세가지 방법으로 소개를 드려볼까 합니다.

[ 출처 및 파일 다운로드 ]

법원경매정보 : https://www.courtauction.go.kr/

네이버부동산/경매 : https://land.naver.com/auction/

다음부동산/경매 : https://auction.realestate.daum.net/v15/

 
▶ 물건 들여다보기 
1. 법원경매사이트
2. 네이버 부동산
3. 다음 부동산
마무리

 

1. 법원경매사이트

 

 

법원 경매 사이트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비회원으로도 모든 조회가 가능하지만, 무료 회원가입이 가능하고 몇몇 편의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편합니다. 회원가입하여 로그인을 한 첫화면 입니다. 앞선 게시글에서 소개드렸던 물건 조회를 통해 관심물건을 등록해둡니다. 물건을 조회한 뒤 그냥 관심물건으로 등록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그럼 사진상 좌측 중간부근에서 보이는 것처럼 1번란에 관심물건이 보입니다. 저는 7개의 관심물건이 있는데 저 관심물건 '7'이라는 것을 누릅니다.

 

그럼 사진과 같이 관심물건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잉? 왜 물건이 안보이지? 하실겁니다. 법원에서 홈페이지 담당하시는 분께 기능 업데이트를 제안하긴 해야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하단에 검색버튼을 누릅니다.
 

 

제가 선택한 7개의 관심 물건이 나타나게 됩니다. 테이블을 보시면 진행상태가 있는데 매각이라고 되어있는 물건중 하나를 들여다보시도록 하겠습니다. 신기마을, 송산빌라와 같이 눈에 익은 물건이 보이실 겁니다. 저는 그중에서 인천시 논현동 푸르지오시티 오피스텔을 확인해보도록 하죠. 붉은 박스의 사건번호를 누릅니다. 
 
 
사건 개요부분이 나오고 스크롤을 내려 하단으로 가보시면 '물건내역'이 있습니다. 여기서 물건상태최근입찰결과을 보시면 됩니다. 이 물건은 2019.08.23에 1.36억에 최고가매수신고되었고, 일주일 뒤인 2019.08.30에 최고가매각허가결정이 났습니다. 여러분들이 흔히 알고 계시는 낙찰되었다, 낙찰가...가 바로 이 최고가매수신고금액입니다. 1등 금액이죠. 경매 절차에서 소개드린 것처럼 1주일뒤 최고가매수신고인이 매수인으로서 결격사유가 없는지 판단한 다음 매각허가가 떨어지는 것이죠. 허가결정이후 약 30일 이내로 잔금 납부를 하면 소유권을 취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대법원 경매사이트에서도 무료로 경매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네이버와 다음에서는 어떻게 확인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네이버 부동산

 

 

전에 무료 물건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에서는 한달에 3건의 물건 조회가 무료입니다. 네이버 계정은 인당 2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잘 활용하여 네이버 계정을 운영(?)해보시면 보시고자 하는 물건 모두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네이버 부동산으로 접속하시어 로그인을 합니다. 1번이 표시된 경매탭을 누릅니다.
 

 

로그인을 한뒤, 경매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우측하단에 '(이달의 무료 열람 건 0/3건 이용중)'이라고 나옵니다. 네이버 부동산에서 제공해주는 무료 경매 물건 조회 3건을 놓칠 수 없죠. 원하시는 부동산 경매 물건 사건번호를 알고 계신다면 3번에서 사건번호를 바로 조회를 하면 됩니다. 대부분은 사건번호를 모르실텐데, 그럼 4번으로 가셔서 STEP01에 '아파트', STEP02에서 대상 지역을 선택하시면 바로 경매물건 조회가 됩니다.

 

서울지역에 아파트 경매 물건이 84건이 조회됩니다. 더 많은 물건이 있지만 제가 기간을 2주로 해둬서 조금밖에 조회가 되지 않았는데, 기간을 대략 2~3개월로 설정해두고 검색해보면 다양한 물건이 많이 나옵니다. 

 

'간편 찾기'말고 물건 상세조회를 눌러서 찾는다면 원하는 물건을 찾는데 보다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체크한 3곳만 설정해서 물건을 검색합니다. 실거주용과 투자용은 감정가가 크게 차이가 날 것입니다. 실거주용으로 검색하시려면 감정가 또는 건물 면적을 지정해두시고 검색하시면 빠릅니다. 저는 투자용으로 많이 찾기때문에 물건현황에서 1회 이상 유찰로 두고 검색을 합니다. 법원은 대상물을 취급하는 법원이니, 부천의 물건을 찾고 싶다면 부천지원을 선택하면 됩니다. 간혹 살고계신 지역이 검색되지 않으면, 주변 지역의 법원을 선택해서 찾으시면 됩니다. 용인이나 화성은 법원이 없습니다. 수원지법에서 모두 관할하고 있어 수원지법으로 검색하면 용인 물건을 확인할 수 있는 그런 식이죠. 모두 설정이 끝났다면 검색을 누르고 마음에 드는 물건을 찾습니다. 
 

 

물건안으로 들어가보면 권리분석과 임장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나옵니다. 그중 위와 같은 부분이 나오는데, 열람하기를 누릅니다. 읭? 여기까지는 물건을 조회하는 방법아니야 하실 겁니다. 맞습니다. 네이버 부동산의 경매는 경매 사설사이트인 굿옥션과 제휴가 되어 있기때문에 조회한 물건의 결과까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건을 보시다가 입찰기일 1시이후에 이 물건을 찾아가보시면 낙찰자가 누구인지, 입찰자가 몇명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다음 부동산

 

 

이번에는 다음 부동산입니다. 아무래도 국내 검색 포털사이트는 확실히 네이버 점유가 큰 것 같습니다. 제가 주로 이용하는 부동산사이트는 역시 네이버 부동산입니다. 로드뷰는 네이버보다는 다음이 조금 낫습니다. 길찾기도 저는 카카오맵, 그러니까 다음 플랫폼을 이용하긴 합니다. 서로간의 장단점이 있지만 경매 물건 조회쪽은 다음보다는 네이버가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다음 부동산으로 가보면 역시나 사설 경매 사이트인 태인경매와 제휴가 맺어져있습니다. 
 

 

직관적으로 되어있어 한눈에도 어떻게 하면 물건을 조회할 수 있는지 되어 있습니다. 경매탭으로 들어가면 '물건검색'란으로 들어가고 사진과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1번에서와 같이 사건번호를 알고 있다면 사건번호로 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직도 검색할 때 사건번호 넣고 저 2번의 '경매 상세검색'을 누르는데 전혀 다른 화면이 나옵니다. 사건번호를 누르시고 그 옆에 있는 돋보기를 눌러야합니다. 상세물건 검색을 하려고 하실 때는 2번을 눌러 상세 내역으로 가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스크롤을 내려 하단으로 오시면 네이버 경매에서와 같이 빠른 검색할 수 있는 STEP01과 STEP02가 있습니다. 저는 주로 유찰물건에 입찰하니 유찰을 선택, 아파트 내지는 주택/빌라로 들어가 검색합니다. 
 

 

네이버 경매와 마찬가지로 이렇게 물건을 조회하여 관심물건을 등록하고, 입찰기일이 지나고 나면 입찰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 물건도 한 두개씩 소개가 됩니다. 경남 진주에 수익률이 좋은 다가구주택이 올라와있네요.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기 위해서는 붉은색 박스의 주소를 눌러서 들어갑니다. 
 

 

상가주택을 하나 갖고 싶은게 제 꿈인데, 나중에는 이런 느낌의 집을 하나 받으면 되겠네요. 11가구나 있습니다. 월세가 엄청나게 나오네요. 물건정보, 임차인정보, 예상배당까지 상세히 나온 정보를 만날 수 있으며, '법원정보 관련자료'를 보면 법원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경매 서류와 추가적인 조사한 서류를 제공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무료로 경매 결과를 조회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무료로 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네이버 계정 2개(개당 3개), 다음 계정 2개(개당 3개)만 해도 한달간 조회할 수 있는 무료물건만해도 12개나 됩니다. 단지 낙찰결과와 최고가매수신고금만 확인하시려면 대법원경매사이트에서 바로 확인해보시면 되구요. 이 방법을 잘 활용하여 경매 좀 더 재밌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