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 이야기

반응형

대법원 경매사이트에서 부동산 경매 물건 조회하기 #2




[ 출처 및 파일 다운로드 ]

https://www.courtauction.go.kr/


안녕하세요 라드온입니다. 어제에 이어, 대법원 경매사이트에서 부동산 경매 물건 조회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제는 물건에 들어가는 것까지만 소개드렸고 오늘은 선택한 물건에 대해서 무엇을 봐야하는지, 어떤 서류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보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제 소개드리다말았던 '4. 물건 선정 및 사건서류검토' 입니다.어제 소개드린 대법원 경매사이트는 반드시 회원가입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물건조회하고 바로 확인도 가능하니, '다음에 한번 해봐야지' 할 것이 아니라 위에 링크로 한번 들어가보셔서 동네를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좀 더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는 것이지, 비회원으로도 물건조회가 가능합니다. 동네를 조회하셔서 왠지 땡기는 물건이 있으실 겁니다. 가격이 싸다고 아무거나 덥썩 덥썩하면 안되지만 일단은 잘 알고계시는 주소와 위치의 괜찮은 아파트나 오피스텔, 빌라를 선택해보시죠. 저는 어제 인천지법 2018타경26835 논현2차 푸르지오시티를 선택했습니다. 2회 유찰되었고 미납으로 나온 것인지, 입찰보증금이 20%짜리 입니다. 해당 물건을 같이 들여다보죠. 

▶ 물건 들여다보기 

4.1 사건내역

선택한 물건을 클릭하여 안으로 들어오면 이렇게 사건개요를 볼 수 있습니다. 3가지 탭이 있습니다. 사건내역, 기일내역, 문건/송달내역. 첫번째 사건내역은 사건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서류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기일내역은 본 사건을 진행하기 위해 있었던 일련의 이벤트 일정을 보여줍니다. 마지막 문건/송달내역은 사건에 필요한 서류를 주고 받은 내역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저는 첫번째 사건내역과 마지막 송달내역을 들여다보면서 주로 1차 사건분석을 시작합니다. 머릿속으로 소설 만들어내는 단계죠.


2018-09-18에 개시결정이 났고, 채권자들의 모든 채권금을 합친 청구금액은 1.79억원입니다. 물건은 인천광역시 남동구 남동서로236번길 30, 849호 논현2차 푸르지오시티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일자인 배당요구종기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이 날짜 이내로 권리신고를 해야지만 채권자, 세입자는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물건내역이 나오며, 이제 여기서부터는 법원 서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법원서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린 '매각물건명세서'를 여기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매물서라고도 하는 서류로 이 서류에 표기된 권리는 무조건 낙찰자 책임이니,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물건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가 나오며, 뭔가 누르면 나올 것만 같은 버튼(?)들이 보이는데 눌러봐야 뭐 안나옵니다. '로그인하면 나오겠지'하고 회원가입하고 또 눌러봐도 안나오니까 참고하세요.아 지도정도는 나옵니다. 등기기록 열람을 누르면 등기소홈페이지로 넘어가고, 거기서 등기부등본을 구매를 해서 다운받으셔야합니다. 건당 1000원정도 하죠. 여기서는 붉은 체크 표시에 서류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정도만 확인하고 기일내역, 문건/송달내역으로 넘어가도록 하죠.



4.2 기일내역

기일내역은 경매사건동안의 이벤트입니다. 이런 일이 있었구나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 물건은 2019-06-12에 누군가에 의해 158,000,000원에 낙찰되었다가 미납되어 다시 경매로 나온 물건입니다. 미납되었으니 입찰보증금 1180만원을 날렸네요. 무슨 문제가 있나보네요.




4.3 문건/송달내역

문건내역은 법원에서 서류를 만들었다, 등기소에서 서류를 제출했다 뭐 이런 내역이 쓰입니다. 송달내역은 이렇게 만들어진 서류를 보낸 세부내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주로 소설쓰는데 재료가 되는 내용이죠. 불과 1년전만해도 여기에는 'O'표시가 없었습니다. 그냥 이름이 다 쓰였습니다. '주무관서 인OOOO'가 아닌 인천세무서 이렇게 다 보여서 해당관청에서 정보확인이 좀 간편했는데, 작년 10월인지 부터 이렇게 O표시로 바뀌었더군요. 등기부에는 다 보입니다.




마무리

아...이렇게까지 길게 써질지 몰랐는데, 하나하나 설명하다가보니 이야기가 길어졌습니다. 각 서류에 대해서는 다음에 한번 더 시간을 갖고 들여다봐야할 것 같습니다. 약속과 다르게 게시되는 것 같아 송구스럽습니다만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선택한 물건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는 정보와 서류, 기일내역, 송달내역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사건내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물건 상세 조회와 첨부된 서류(매각물건명세서, 감정평가서, 현황보고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라미드니오니의 경매이야기★


하트, 댓글, 구독하기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하트♥는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