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 이야기

반응형


대법원 경매사이트에서 부동산 경매 물건 조회하기 #1




[ 출처 및 파일 다운로드 ]

법원경매정보 : https://www.courtauction.go.kr/


안녕하세요 라드온입니다. 몇차례 짧게 짧게 소개드렸는데, 제대로 한번 다뤄봐야겠다 싶어, 이렇게 작성해보게 되었습니다. 
역시 만국민이 좋아하는 '무료'로 부동산 경매 물건을 조회하는 방법이죠. 후훗
간단하니, 살고 계신 동네를 검색해보시면 따라하기 쉽습니다.

제가 어제 포스팅한 서울 경매물건은 각각 8/27, 8/26이 낙찰기일이더군요. 기사 일자만 보고 낙찰되었겠거니 했더니, 오늘 다시 확인해보니 다음주나 되어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을 모두 읽어보니 역시나 가격 부분 쪽을 집중해서 보셨는데,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낙찰가 비율을 보셔야합니다. 낙찰가율이라던지, 유찰 되었을 때 몇 %로 하락하는지 말이죠. 길동 자이를 예로 들자면, 감정가 9.8억에 1회 유찰되어 7.8억입니다. 서울은 낙찰되지 않을시(유찰) 감정가의 20%가 감소합니다. 인천과 경기(성남, 안양 지원 제외) 대부분 지역은 30%가 감소하죠. 돈이 커보여도 결국 대출 받아 마련하는 것이니, 큰 부담은 없습니다. 어제의 서울 물건 가격에 다들 좀 움츠려드는 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 서울은 대출이 많이 안나옵니다. 이것이 문제죠. 하하핫!
저 멀리 삼천포로 갔네요. 오늘은 대법원 경매 사이트에서 부동산 경매 물건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검색엔진에 '법원경매', '경매 사이트'로 검색해보시면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법원에서 운영하는 것이고, 새벽 1시에서 6시에는 시스템 점검으로 검색이 안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물건 들여다보기 

1. 메인접속


회원가입은 간단하니, 앞으로 경매에 관심을 두실 계획이시라면 회원가입해두시면 편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첫 메인화면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사용하게 될 부분은 바로 빠른 물건 검색 또는 물건상세검색입니다. 사시는 주변을 검색하시려면 빠른물건으로 검색해도 무방하지만, 저는 물건상세검색을 주로 이용하니 물건상세검색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뭐 너무나 직관적이기 때문에 별다른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법원에 압류된 자동차 매물도 있습니다. 전에 소개드린 공매와 마찬가지로 여기서도 한번씩 차구경을 즐기죠. '경매사건검색'이 있는데, 이 곳은 지나간 그러니까 낙찰결과가 있는, 사건이 종료되어 현재 진행중이지 않은 경매물건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진행물건을 찾는 것이니, 물건상세검색으로 갑니다.

2. 물건상세검색


물건상세검색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마찬가지로 직관적이죠? 화면 왼편에 메뉴를 보면 '매각결과검색'에서는 지금으로부터 과거 한달가량의 낙찰물건이 조회됩니다. '경매사건검색'에서는 지나간 경매물건을 검색할 수 있으며, 취하(경매취소)된 물건, 낙찰결과 등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파란색 부동산 탭으로 가서, 살고 계신 지역의 법원을 선택하면 됩니다.

법원/소재지에서 화살표를 누르면 위와 같이 각급 지방 법원과 그에 부속된 지원이 보입니다. 수원지법에는 성남, 여주, 평택, 안산, 안양지원이 있습니다. 핵심거점에 지원이 있는데, 군포나 의왕 물건을 찾으려면 안양지원으로 검색하시면 되는 식입니다. 가장 많이 검색되는 용인과 동탄이 있는 화성을 검색하려면 어디로 하면 될까요? 바로 수원지법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인천지법으로 설정하고, 다른 건 건드릴 필요없이 바로 용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기간이 있습니다만, 2주이내의 물건만 검색할 수 있으니 기간 설정을 하실 필요없다고 보시면 됩니다.ㅠ


용도에서는 '대분류-건물, 중분류-주거용건물, 소분류-선택안함' 이렇게 검색하시면 됩니다. 오피스텔만 집중공략하실 계획이시라면 여기 소분류에서 오피스텔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도 오피스텔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3. 물건상세검색 결과


인천지법에서 2019.08.22 ~ 2019.09.05에 집행하는 경매법정에서 다루는 오피스텔 물건은 총 25건이네요. 집행관에 따라서, 판사에 따라서 문구나 보증금의 비율은 변경됩니다. 체크된 두개는 각각 경매 25계, 9계에서 진행합니다. 둘다 미납으로 다시 나온 물건인가보네요. 입찰보증금이 20%인데 한쪽은 2/10라고 표기하고 한쪽은 20%라고 적어뒀네요. 법정에서는 판사님의 권한이 완전 막강한데, 내가 곧 법이요...입니다. 유찰시 감정가에서 30%가 떨어지는데, 이건 판사님이 바꿀수 있습니다. 잔금미납으로 다시 경매에 나올때도 판사님이 이건 입찰보증금 기존과 같이 10%로 하라고 명령하실 수 있는 권한도 있고 아주 간지나는 권한을 많이 갖고 계십니다. 



4. 물건 선정 및 사건서류검토

이것까지 모두 적기에는 좀....다음 이시간에 찾아오겠습니다.

뭔가 '광고보고 다시 오겠습니다.'분위기가 되어 버렸는데, 법원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류는 경매진행에 큰 영향을 미치기때문에 시간을 두고 살펴보는 것이 낫겠다는 판단에서 입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마무리

오늘은 대법원 경매사이트에서 부동산 경매 물건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소개해드린 것은 별도로 비용이 들지않는 것입니다. 경매하면 돈이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제가 알려드리는 지금 이방법을 찬찬히 따라 해보시면 됩니다. 내일은 오늘 마무리 짓지 못한 선택한 사건물건에서 볼 수 있는 법원서류와 관련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을 같이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라미드니오니의 경매이야기★


하트, 댓글, 구독하기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하트♥는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