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 이야기

반응형

네이버부동산을 이용한 부동산실거래가조회방법#2





안녕하세요, 라드온입니다. 어제 소개드렸듯이 지난주 내내 왼쪽 손목에 손목터널증후군이 심하게 찾아와 '네이버부동산을 이용한 부동산실거래가조회방법#1'에 이은 2편 실거래가 조회방법 예시와 함께 알아보는 것을 이제서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국토부 부동산실거래가조회하는 방법의 속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네이버부동산의 각 기능과 메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기능을 실제 어떻게 적용해서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네이버부동산에서 부동산실거래가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예시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부동산 부동산실거래가 조회방법 예시 : 대구시 달성군 유가면 힐데스하임

1. 네이버부동산 위치찾기


지난번에 말씀드렸듯이 네이버부동산만 잘 활용해보셔도 다른 어플이나, 웹에서 사용하실 필요가 없을 정도로 많은 데이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네이버부동산에서 찾고자하는 대상물의 위치로 검색합니다. 오늘은 제 모친께서 관심갖고 계신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면에 위치한 힐데스하임이라는 아파트의 실거래가를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제 모친께서 말씀해주신 조건을 그대로 적용하여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면 힐데스하임

- 33평형

- 실거래가


왜 이 조건의 물건을 찾으시냐고 여쭤봤더니, 이런 물건이 경매에 나왔길래 얼마인가 궁금해서라고 하시더군요. 상세히 확인한 내용을 설명드렸습니다. 나중에 또 실거래가를 물으시려고 할텐데, 그때는 이 포스팅을 전해드리면 되겠죠?!



우선 검색 엔진에서 네이버부동산으로 검색해서 들어갑니다. 메인메뉴에 '매물', 아니면 그냥 지도로 보이는 화면을 누르면 바로 아래와 같이 지역을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오늘의 검색지역을 최상위 대구시에서부터 달성군, 유가읍으로 하나씩 차근차근 내려오면서 선택해줍니다.



지도상 가장 하위 단위(읍, 면, 동 단위)로 내려오면 그 일대의 아파트단지가 보이게됩니다. 오늘 찾고자하는 힐데스하임이 최상단에 보입니다. 아마 제가 즐겨찾기(맨 뒤편 '☆' 모양)을 해둬서 제일 먼저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 힐데스하임 아파트를 누르면 아주 자세한 단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지 안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2. 네이버부동산 힐데스하임 확인



화면 전체를 캡춰한다고 했는데 화면이 많이 흐릅니다. 사실 이게 다입니다. 힐데스하임단지로 들어와보면 맨 좌측이 매물에 대한 정보가 나타나는 곳입니다. 중간 부분은 힐데스하임단지의 전반적인 정보가 표기되며 마지막으로 제일 오른편에는 지도상의 위를 볼 수 있는 지도가 있습니다. 우리가 확인해야할 '시세/실거래가'는 바로 중간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현재 거래되는 33평형은 2.6억원에 매물이 올라와 있습니다. 단지의 세대수, 주차대수, 준공년월 등에 대한 아파트단지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마우스를 갖다두고 아래쪽으로 내려보면 찾고자하는 평형의 평면도와 매물 정보가 요약되어 안내됩니다.



화면을 제일 밑으로 내려보면 '입주탐방'이라는 항목이 나오는데,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에 한해 지원되는 서비스입니다. 비교적 오래전에 지어진 아파트에도 탐방하여 자세한 현장 분위기를 전하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니, 이 '입주탐방' 서비스를 잘 활용해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리라 생각합니다. 입주탐방을 눌러봅니다.



힐데스하임 아파트 단지의 정보에 따르면, 준공일은 2015년 11월로 보이는데, e 입주탐방 서비스의 조사일자가 2018년 1월입니다. 그냥 임장보고서로 봐도 됩니다. 정문 사진입니다. 



단지 구석구석 놀이터와 공원, 헬스장, 어린이집, 노인정 등 편의시설과 이용시설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진짜 구석구석 다니며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한 흔적이 많이 보이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부동산 이용시 한번 꼭 써보시기 바랍니다.

임장 다니기 힘들때, 이용해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이렇게 입주탐방까지 대략적으로 마치셨다면, 실거래가를 확인해보아야겠죠?!

중간탭에서 실거래가를 확인해볼 수 있는데, 중간탭에 시세/실거래가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네이버부동산 시세/실거래가 확인




단지정보 옆에 표시된 '시세/실거래가'항목을 누릅니다. 그럼 힐데스하임 아파트에 모든 종류의 집이 보입니다. 제가 찾는 평형의 집을 찾으려면, 우측 상단에 '평'으로 표시된 곳을 클릭하면 93㎡, 95㎡, 100㎡, 110㎡ 표준규격으로 표시된 곳이 우리가 알고있는 평형으로 바뀝니다. 제가 찾고 있는 공급면적 33평형은 전용으로 25평인 110㎡ 사이즈입니다. 110㎡를 누르면 위와 같이 110㎡ 사이즈 물건이 거래된 내역이 보입니다. 그래프상 x축은 거래일자, y축은 거래가격이고, 붉은색 점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화면을 아래로 내려보면 거래된 년월과 거래일, 층수가 확인됩니다. 공인중개사무소를 통해 실제 거래된 가격이 국토부의 실거래가에 등록되기 때문에 대략적인 가격은 평균을 내보시면 매매가격을 가늠하실 수 있습니다. 5층 이하는 저층으로 가격이 보통보다는 10%정도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매매의 실거래가를 확인하셨다면 전세와 월세 실거래가도 마찬가지로 확인이 됩니다.


힐데스하임 아파트의 33평형을 선택, 거래유형을 '전세'로 설정해두시면 실거래가에서 전세로 등록된 모든 물건이 조회됩니다. 전세 시세가 80% 가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세가율이 80%정도 되면 매매해서 전세세입자를 받아 내집으로 만들기 쉽습니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거래유형'을 이번에는 '월세'를 클릭하시면 월세로 거래된 모든 내역이 확인됩니다. 실제로 월세로 거래되는 가격을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최근 거래된 금액을 합산하여 평균을 계산해봅니다. 그 가격으로 공인중개사무소로 가서 보다 자세히 알아보시는 것입니다.



화면을 아래로 내려보면, 매매시세가 확인됩니다. 매매시세는 한국감정원과 KB부동산에서 제공하는데 주택담보대출할 때 부동산 담보의 기준이 되는 가격이니 시세가격을 확인해두시면 좋습니다.



4. 학군정보 등 기타 정보 확인



'시세/실거래가' 확인이 모두 끝나셨다면, 주변 환경을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바로 옆쪽으로 '학군정보'가 있는데 클릭해봅니다. 그럼 위와 같이 힐데스하임 단지에서 자녀를 키우면 배정받는 학교와 상세내용이 표시됩니다.

이외 추가로 확인이 필요한 마트, 병원,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관공서, 공원 등의 정보는 지난 시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아래와 같이 다양한 설정을 통해 확인합니다.



힐데스하임 아파트 단지 주변 대중교통(버스정류장)이 어디있는지 확인해보면 위와 같이 확인됩니다. 거리재기를 눌러 버스정류장까지의 대략적인 거리를 확인하면 됩니다. 다른 편의시설에 대해서 동일한 방법으로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항공뷰나 로드뷰를 이용해 주변을 둘러봅니다. 힐데스하임 아파트 단지 주변으로는 항공뷰가 없습니다. 이럴 경우는 로드뷰를 이용하여 아파트단지 주변을 한바퀴 돌아보시면 지도에서 보았던 것과는 또다른 느낌으로 정보를 수집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 실제 예시를 이용하여 부동산실거래가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마 연세가 있으신 어르신들도 이런 정보가 어디있는지를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셨지, 어디서 확인되는지만 알려드리는 이 포스팅을 보면 쉽게 이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평소 궁금했던 아파트의 실제 거래된 가격이 얼마인지 조회가 필요하실 때 한번 찬찬히 따라 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라미드니오니의 경매이야기★


하트, 댓글, 구독하기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하트♥는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