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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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필사

 

네이버 뉴스의 오피니언 섹션,

칼럼 중 적당한 길이의 칼럼을 골라

필사를 해보기로 한다.

 

필사는 신문기사의 맞춤법,

띄어쓰기, 마침표 등을 똑같이 작성한다.

이후 기사 요약, 느낌을 적어보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씨줄날줄] 라면 수출 1조원 시대


라면의 어원은 중국의 납면(拉麵)이라고 한다. 화북 지방에서는 납면, 화남 지방에서는 수타면이라고 불렀다. 일본에선 라멘 또는 중화소바라 불렀는데, 인스턴트화되기 전의 생라면을 가리킨다. 명나라 말기인 1600년대 후반 청나라에 항거하던 명나라 학자 주순수가 일본으로 망명하면서 중국의 면 요리가 전해졌다고 한다. 당시엔 인기가 없었지만, 2차 세계대전 때 중국에 주둔하던 일본 군인들이 귀국한 뒤 납면맛을 잊지 못해 음식점 창업 붐을 일으키며 본격적으로 라멘이 인기를 끌게 됐다고 한다.

 

인스턴트 라면은 1958년 일본 닛신식품 창립자인 안도 모모후쿠가 발명했다. 그는 일본의 식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랫동안 저장할 수 있고, 조리가 간편한 국수를 개발하고자 했다. 하지만 국수의 수분으로 저장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웠다. 각고의 노력 끝에 국수 반죽을 익힌 뒤 기름에 튀기는 방식을 고안해 낸 것이 최초의 라면 탄생 배경이다.

 

한국 최초의 라면은 일본에서 전해졌다. 삼양식품 전중윤 명예회장이 6.25전쟁 이후 식량난 해결을 위해 1963년 일본 묘조식품에 요청해 라면 제조 기술을 배웠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삼양라면'이다. 최초의 라면은 담백한 닭 국물 라면이었는데 한국인의 입맛에 맞지 않았다. 하지만 정부가 1960~70년대 쌀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혼분식 장려 정책을 시행하면서 많은 기업이 라면 시장에 뛰어들었고, 지금과 같은 인기 식품이 됐다.

 

한국인의 인스턴트 라면 사랑은 각별하다. 1인당 라면 소비량은 무려 78개로 세계 1위다. 최근에는 K라면이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한국 라면 수출액은 전년 대비 24% 증가한 9억 2500만 달러(약 1조 2000억 원)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세계인이 한국 라면을 좋아하는 이유는 K콘텐츠의 인기뿐만 아니라 누가 어디서 조리하더라도 한국에서 먹었던 맛을 똑같이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경기 안성시 안성맞춤박물관에서 오는 8월 25일까지 안성탕면 출시 40주년을 맞아 농심 안성공장과 함께 '내 입에 안성맞춤'이라는 특별전시회를 열고 있다. 라면 애호가라면 한번 방문해도 좋을 듯하다.

 

칼럼 원문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81/0003422381?sid=110

 

[씨줄날줄] 라면 수출 1조원 시대/황비웅 논설위원

라면의 어원은 중국의 납면(拉麵)이라고 한다. 화북 지방에서는 납면, 화남 지방에서는 수타면이라고 불렀다. 일본에선 라멘 또는 중화소바라 불렀는데, 인스턴트화되기 전의 생라면을 가리킨

n.news.naver.com


 

요약해봅시다.

 

1. 이 칼럼의 핵심 키워드를 찾는다면?

- 라면, 라멘, 닛신식품, 삼양식품, 삼양라면, K라면, K콘텐츠

 

2. 이 칼럼의 주제를 한 문단으로 요약한다면?

- 중국의 납면에서 일본의 라멘, 한국의 라면으로 흘러들면서 발전한 K라면은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3. 이 칼럼을 읽고 든 나의 견해는?

- 공감한 부분 :

'2차 세계대전 때 중국에 주둔하던 일본 군인들이 귀국한 뒤 납면맛을 잊지 못해 음식점 창업 붐을 일으키며...'

ㄴ 중국의 납면이 어떤 것인지 정확히 모르지만, 중독성 강한 맛이었나 보다.

ㄴ 수타면이니 쫄깃한 게 한번 맛보면 쉽게 잊혀지지 않으리라.

'국수 반죽을 익힌 뒤 기름에 튀기는 방식을 고안해 낸 것이 최초의 라면 탄생 배경이다.'

ㄴ 역시 한 끗 차이다. 탕면이 만들어진 건 수분에 취약한 국수면을 익힌 뒤 튀김으로서 해결했다.

ㄴ 발명, 발견은 그렇게 작은 것에서 간단한 것에서 만들어진다.

 

- 공감하기 어려운 부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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