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 이야기

반응형

칼럼 필사

 

네이버 뉴스의 오피니언 섹션,

칼럼 중 적당한 길이의 칼럼을 골라

필사를 해보기로 한다.

 

필사는 신문기사의 맞춤법,

띄어쓰기, 마침표 등을 똑같이 작성한다.

이후 기사 요약, 느낌을 적어보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의학칼럼] 로봇인공관절 수술, 환자 만족도 높아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면서 퇴행성 무릎 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주의가 필요하다. 자칫 무리한 활동으로 인해 오히려 더 큰 통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노화나 외부 충격등으로 인해 무릎 관절 연골이 닳아 없어져 염증 반응을 일으키고 뼈끼리 부딪히는 대표적인 관절 질환 중 하나다.

 

이미 연골이 많이 손상돼 뼈까지 손상된 퇴행성 무릎 관절염 말기 환자라면 인공 관절 수술을 고려해야 하는데, 이때 고령의 환자들은 수술에 부담을 느껴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방치하고 보존 치료로만 버틸 경우 삶의 질도 떨어지고 심각할 경우 우울증까지 앓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무릎 관절염이 심각한 수준이라면 인공관절 수술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다.

 

인공관절 수술은 손상 정도에 따라 일부만 치환하는 부분 치환술과 관절 통째를 교체하는 전치환술을 시행한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기술이 들어간 로봇 수술을 진행하여 환자의 부담을 줄이고 만족도를 더 높였다. 무릎 통증의 감소와 다리 교정 화과에 대한 기대감을 현실화 시킨 것이다.

 

로봇 인공관절 수술은 CT촬영을 통해 뼈를 3D 모델로 영상을 생성하고, 수술 전 환자 뼈 상태에 맞춤화된 수술 계획 수립을 시행한다. 수술 시에는 의사가 수술 계획을 재점검해 환자에게 최적화된 인공관절 삽입 위치와 크기, 절삭 범위 등이 가능하다. 특히, 수술 종류에 맞는 맞춤형 절삭기를 로봇팔에 장착하여 수술의 정확도와 안정성을 높이고 있다. 수술 후에는 환자의 관절 움직임을 향상 시키고 보다 빨리 일상생활을 회복할 수 있다.

 

그러나 로봇 수술이 아무리 정확하다 하더라도 집도의의 경험이 부족하면 예후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할 수 있어 반드시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정형회과 전문외과 전문의에게 수술받는 것이 중요하다.

 

칼럼 원문 : [의학칼럼] 로봇인공관절 수술, 환자 만족도 높아

 

[의학칼럼] 로봇인공관절 수술, 환자 만족도 높아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면서 퇴행성 무릎 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주의가 필요하다. 자칫 무리한 활동으로 인해 오히려 더 큰 통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노화나

n.news.naver.com


 

요약해봅시다.

 

1. 이 칼럼의 핵심 키워드를 찾는다면?

- 퇴행성무릎관절염, 연골, 염증, 관절 질환, 인공관절, 로봇인공관절수술

 

2. 이 칼럼의 주제를 한 문단으로 요약한다면?

-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노화나 외부 충격등으로 연골이 닳아 없어져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로봇 인공관절 수술을 통해 보다 빨리 일상생활 회복을 할 수 있다.

 

3. 이 칼럼을 읽고 든 나의 견해는?

- 공감한 부분 :

'이때 고령의 환자들은 수술에 부담을 느껴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ㄴ 어머니가 퇴행성 무릎 관절염으로 엄청 고생하고 계신데, 수술에 부담을 많이 느끼신다는 것에 정말 공감했다.

ㄴ 큰 수술이긴 하지만 비교적 안전한 수술이라고 들었는데 너무나 두려워하신다.

'로봇 수술이 아무리 정확하다 하더라도 집도의의 경험이 부족하면 예후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할 수 있어...'

ㄴ 아직까지 로봇은 사람의 보조로만 사용되고 있고, 경험이 풍부한 집도의가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 공감하기 어려운 부분 :

'무릎 관절염이 심각한 수준이라면 인공관절 수술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다.'

ㄴ 어머니께서 알아보신 바에 따르면, 인공관절 수술을 한다고 해도 어느 정도 걷거나 서는 것은 가능하나 정상처럼 걷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하신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