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 이야기

반응형

한자능력검정시험 신청은 한국어문회



한국어문회000



안녕하세요, 라드온입니다. 어제 안내문자를 하나 받았습니다. 3호가 2월 22일에 한자능력검정시험을 신청했었는데, 신종코로나로 인해 4월로 연기된다는 문자더군요. 5호의 돌이 2월 23일이라 양가 어른들 모시고 식사라도 해야겠다싶어, 대구에서 시험치는 것으로 신청했었는데 그냥 취소했습니다. 아이들 공부쪽으로는 아내가 전적으로 관여하고 있어 한자능력검정시험을 주관하는 한국어문회에 대해서는 잘 몰랐습니다. 아내가 아이들 시험 접수 했을 때 알람으로 오는 카드 사용내역으로만 접했는데, 시험 취소를 하면서 찬찬히 둘러봤습니다. 함께 들여다보시죠.

1. 한국어문회 개요


"한국어문회(韓國語文會)는 국어 전통의 계승 발전과 국한문 혼용 체제의 확립 및 국어 순화를 통한 범국민운동 전개를 목적으로 1991년 6월 22일 설립된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의 사단법인이다. 사무실은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1627-1 교대벤처타워 501호에 있다."라고 위키백과에 정의되어 있습니다.(출처 위키백과) 한국어문회 홈페이지는 설립취지, 인삿말 등 다양한 한국어문회의 활동과 연혁에 대해 소개되고 있었습니다. 근데 한문으로 되어 있어서, 읽기가 힘들었습니다. 찬찬히 읽으면서 아는 글자 한개씩 한개씩, 앞뒤 문맥으로 유추하면 대충은 읽을 수도 있겠다싶었지만, 너무 많았습니다. 부끄럽지만 읽다 포기했습니다.ㅋ아이들 공부할 때 옆에서 한자 읽을 수 있을정도로 함께 공부해야겠습니다.

2. 한자능력검정 시험일정


한국어문회002


한국어문회홈페이지의 메인메뉴상 '한자능력급수' 부분이 바로 한자능력검정시험에 대한 모든 것이 있는 곳입니다. 한국어문회시험일정, 한국어문회기출문제, 한자능력검정시험접수, 합격자발표 등 모두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시험안내'에서 시험일정을 확인해봅니다. 


한국어문회003


한국어문회에서 시행하는 한자능력검정시험일정이 나옵니다. 1년에 총 4번 치르는데, 3호가 신청한 시험은 제 88회로 시험일이 2020년 02월 22일이였습니다. 신종코로나의 영향으로 시험일이 2020년 04월 04일로 연기되었습니다. 3월 중순에 인터넷접수를 다시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저희처럼 기존 접수한 사람에 대해선 연기를 할 것인지, 취소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더군요.


3. 한자능력검정 자격정보 및 비용


한국어문회004


한국어문회에서 운영하는 한자능력검정 자격정보입니다. 크게 공인민간자격과 등록민간자격의 두단계로 나뉘는데, 제 기억으로는 공인민간자격을 취득하면 취업시 가산점이 붙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학생시절에 준3급을 따려고 했었는게 어렴풋이 기억합니다. 4급 이하는 응시료가 2만원, 4급 이상은 4.5만원입니다. 눈여겨 봐둬야할 것은 환불규정입니다. 시험 신청하고나서는 반드시 시험을 치르셔야합니다.


4. 한자능력검정 원서작성


한국어문회005


고사장에 가보면, 저처럼 아이를 데리고 온 부모들도 있지만 한자학원인지, 학원선생님이 아이들 쪼로록 줄세워 놓고 응시원서를 하나씩 나눠주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3호와 4호는 한국어문회에 회원가입을 해둬서 응시원서를 별도로 작성할 필요없이, 인터넷으로 발급하면 됩니다.


한국어문회006


한국어문회에 회원가입을 해두고 시험신청을 하면, 위와 같은 접수방법으로 간단하게 수험표, 수험장소, 수험일시, 응시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한자능력검정 시험시간 및 급수

한국어문회007


시험시간은 4급 이하는 50분입니다. 2호가 3호 한자시험 준비시킬 때는, 최대한 시험 환경과 비슷하게 만들어주고 시간을 재줍니다. 연습을 시켜놓은 덕분에 시험치고, 답안지 한번 더 확인하고 나와도 30분이내로 시험을 치릅니다.


한국어문회008


3호는 7급에 도전하는 것으로 아직까진 한자 150자를 읽기만 하면 되는데, 급수가 높아져가면 한자를 쓰는 것도 들어가 있습니다.

6. 한자능력검정 출제기준


한국어문회009


출제기준은 독음, 훈음, 동의어/유의어, 필순 등으로 구성된 문제입니다. 이것도 이제 제게 너무 낯설었습니다. 전에는 교양으로 1000자 정도는 읽었었는데 큰일입니다.ㅋ


한국어문회010


급수별 출제기준은 문제유형이 대략 몇 문항이 나오는지에 대해 알려주는데, 사실 의미 없는 것 같습니다. 4급 이상의 고급 급수에선 출제유형분석이 필요하겠지만, 저급에서는 그냥 재미있게 즐기면 될 것 입니다.


7. 한자능력검정 합격기준


한국어문회011


한자능력검정시험의 합격기준도 위와같이 잘 정리되어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3호가 치를 7급은 70개 문제 중 49개를 맞추면 됩니다. 재밌는 것은 많이 맞추면 한국어문회에서 합격에 대한 자격증과 상장을 줍니다. 시상기준이 나와 있는데, 7급 기준으로 63개를 맞추면 우수상, 59개를 맞추면 우량상을 줍니다.


한국어문회012


한국어문회013


시험치고 대략 2달 정도면 우편으로 자격증과 상장이 우편으로 오는데, 이게 뭐라고 받으면 아이가 너무 좋아합니다. 아직은 3호도 4호도 재미있게 즐기고 있습니다. 급수가 올라가면, 한자를 더 많이 알아야할 것이고, 쓰는 것도 있어 더 어려워질텐데, 지금처럼 스트레스받지 말고 재미있게 즐기면 좋겠습니다.


★라미드니오니의 경매이야기★


하트, 댓글, 구독하기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하트♥는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