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 이야기

반응형

이건 브라키오사우루스일까, 아파토사우루스일까?





안녕하세요, 라드온입니다. 대학교에 다닐 때, 학비를 좀 벌어봐야겠다고 중고등학생을 가르치는 학원강사를 1년 가량 했었습니다. 당시 과학 과목을 가르쳤는데, 그게 아이들 체험학습 때나 야외수업 때, 부모 참관수업 때 한번씩 빛을 바랍니다. 특히나 한달에 한번씩 데리고 가는 아토피센터 숲체험 수업시간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숲에 있는 곤충이나 식물, 개구리 등을 설명해주고 했는데, 이때 제 과거 이력(?)을 아이들에게 이야기하면서 설명해줬더랬죠. 어제는 퇴근해서 소파에 기대어 쉬고 있는데, 4호가 종이공룡을 가지고 왔더군요. '아빠, 이 공룡 이름이 뭐예요?' 당연히 알고 있을 것이다라고 생각하고 왔던 모양입니다. 둘리라고 슬쩍 얼버무리고, 내일 알려주겠다고 했습니다. 모형만으론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통밥으로 한번 검색해보았습니다.

1. 이 공룡 이름이 뭐예요?


4호가 요새 '고래가 그랬대'라는 월간학습지를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 교육에 관해서는 아내가 전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어서 학습지를 한다고 듣기만 들었습니다. 한번씩 퇴근때 우편함에 꼽혀 있는 두툼한 책을 가져다주면서 뭐냐고 물었더니 학습지라고 했던 것이 바로 '고래가 그랬대'란 학습지였습니다.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는 잘 모릅니다만, 아이가 종이로 뭔가 만들고, 붙이고 하는 뭐 그런 교재인 듯 합니다.


브라키오사우루스001


어제는 퇴근하고 소파에 누워서 쉬고 있는데, 4호가 이 종이모형을 만들어왔습니다. 사실 3호가 만들었는지, 4호가 만들었는지 정확하진 않지만 4호가 가지고 놀고있었습니다. 자기가 오려서 풀로 붙인 것이라며, 레고 아저씨(?)를 태워 아주 혼자 연기하면서 신나게 놀더군요. 그러다 갑자기...
제게 옵니다.
"아빠, 이 공룡 이름이 뭐예요?"
당황했습니다. '아니 그걸 아빠가 어떻게 아니?'라고 하고 싶었으나 그럴순 없었습니다. 예전에 잠깐 맛만 봤던 입시학원 과학선생했다고 떠들면서 오만 떼만 잘난체 했던 경솔(?)한 제 모습이 스치며 지나갔습니다.
"둘리네 둘리, 둘리 아빠야"라고 얼버무리며 시간을 좀 벌어봤습니다. 4호는 제가 당연히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ㅋ힌트를 얻어보고자 3호에게 슬쩍 물어봅니다.
"브라키오사우루스아니면 아파토사우루스 둘 중 하나일텐데, 몸이 갈색이니까 아파토사우루스라고 생각해요."

브라키오사우루스002


모형만으론, 아니 뭔지 전혀 모르겠는 종이 공룡을 들고 제 방으로 가져와 한참 들여다봅니다. '대체 넌 누구니?' 3호가 말한 브라키오사우루스와 아파토사우루스를 찾아봐야겠습니다.


2. 브라키오사우루스


브라키오사우루스005


ㄱ) 개요

브라키오사우루스는 후기 쥐라기 (1억 5400만 년 전 ~ 1억 53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미국 콜로라도 주, 미국 유타 주에서 발견된 초식공룡입니다. 한때 가장 큰 공룡이었던 ‘브라키오사우루스’의 이름은 긴 앞다리에서 유래하였으며 ‘팔 도마뱀’이라는 뜻을 가진 이름입니다.


ㄴ) 공룡정보

- 속 : 브라키오사우루스(Brachiosaurus)

- 분류 : 용각형아목, 브라키오사우루스과

- 길이 : 25~28m

- 무게 : 25~29톤

- 생존시기 : 후기 쥐라기 (1억 5400만 년 전 ~ 1억 5300만 년 전)

- 발견장소 : 미국 콜로라도 주, 미국 유타 주, 오클라호마


브라키오사우루스006


ㄷ) 공룡이야기

- 별명 : 팔 도마뱀

- 특징

a) 이 공룡의 이름이 “팔 도마뱀”으로 지어진 이유는 다른 용각류 공룡들과는 달리 앞 다리가 뒷 다리 보다 훨씬 길기 때문입니다.

b) 브라키오사우루스는 커다란 몸집을 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로 먹었던 먹이들은 당시에 살았던 은행나무, 나무고사리, 커다란 소철, 그리고 다양한 침엽수들을 하루에 200~400kg이나 되는 먹이를 먹었을 것입니다.

c) 긴 목을 90도 각도로 높이 세워서 들 수 있었을 것이라는 의견과 완만한 각도로 약간만 비스듬히 들 수 있었다는 의견이 모두 있으며 아직도 논쟁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 출처 : 국립과학관 - 과학학습콘텐츠(브리키오사우루스)

※ 사진출처 : 위키미디어 


3. 아파토사우루스


브라키오사우루스003


ㄱ) 개요

아파토사우루스는 후기 쥐라기 (1억 5400만 년 전 ~ 1억 50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미국 콜로라도주, 유타주, 오클라호마주, 와이오밍주 등 대부분 미국지역에서 발견된 초식공룡입니다. 아파토사우루스 공룡의 가장 큰 특징은 23m의 긴 몸길이와 20톤의 몸무게에 있습니다


ㄴ) 공룡정보

- 속 : 아파토사우루스(Apatosaurus)

- 분류 : 용각형아목, 디플로도쿠스과

- 길이 : 23~25m

- 무게 : 18~25톤

- 생존시기 : 후기 쥐라기 (1억 5400만 년 전 ~ 1억 5000만 년 전)

- 발견장소 : 미국 콜로라도 주, 유타 주, 오클라호마 주, 와이오밍 주


브라키오사우루스004


ㄷ) 공룡이야기

- 별명 : 속이는 도마뱀

- 특징

a) 이 거대한 용각류는 가장 잘 알려진 공룡 중 하나로 예전에는 브론토사우루스라는 이름으로 알려졌습니다.

b) 긴목과 긴 채찍 같은 꼬리와 짧은 앞발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은 머리와 뒷다리에 비해 약간 짧은 앞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긴 꼬리는 몸을 지탱과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초식 공룡인 용각류의 머리뼈는 보존되는 경우가 드물었습니다. 왜냐하면 아주 가볍고 약한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c) 발견된 두개골화석을 보면 입 안쪽으로 기다란 끌(chisel)같은 이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거대한 공룡의 방어 수단은 큰 몸집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d) 몸이 큰 초식공룡인 아파토사우루스는 긴 꼬리를 이용하여 육식 공룡에게 위협을 하였습니다. 몸집이 크고 길이가 긴 초식공룡은 두꺼운 다리를 가지고 있어 비교적 빠른 이동은 하지 못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 디플로도쿠스 보다 훨씬 튼튼하고 육중한 몸집이어서 더 무거웠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 출처 : 국립과학관 - 과학학습콘텐츠(아파토사우루스)

※ 사진출처 : 위키피디아 


4. 대중매체 속 브라키오사우루스


브라키오사우루스007


대중 매체에서는 아파토사우루스를 만나보기는 쉽지않습니다. 종종 출연한 것으로 나옵니다. '트랜스포머 : 사라진 시대'에서 나오는 다이노봇 7종 중 영화상에 나오지않은 3종의 공룡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아파토사우루스를 모티브로 한 슬로그라는 다이노봇이 있다고 하며, 게임에도 한두번 나왔다고는 하는데 임팩트가 많이 떨어지네요, 역시 1등만 기억하는 세상인가봅니다. 이 아파토사우루스보다 더 큰 브라키오사우루스는 다양한 매체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브라키오사우루스008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등등 다양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인기스타였습니다. '쥬기기월드'와 같은 공룡 출연 영화에서 만나는 거대공룡은 다 브라키오사우루스입니다. 공룡테마파크에서도 만나보시는 큰~공룡은 대부분 이 브라키오사우루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 고고 다이노 - 비키
- 다이너소어 - 베이린
- 다이노 코어 - 브라키오
- 디지몬 시리즈 - 브라키몬, 얼티메이트브라키몬
- 빠샤메카드 - 키오루스
- 공룡전대 쥬레인저 - 킹 브라키온
- 아기공룡 둘리 - 둘리 엄마
아기공룡 둘리에서 둘리엄마는 김수정 작가 분의 말에 따르면 케라토사우루스(뿔공룡)라는 몹시 포악하고 사나운 육식공룡이 모티브였다고 합니다. 두발로 엄청난 스피드의 케라토사우루스인데 후덕하고 큰 덩치에 풀을 뜯고 있는 초식공룡으로 그려졌었죠. 머리는 케라토사우루스에 몸집은 브라키오사우루스가 합쳐진 것이라고 보시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 종이모형의 공룡은 과연 무엇일까요? 짧은 다리로 미루어보아 저는 아파토사우루스라고 오늘 이야기해줄 예정입니다. 3호는 초록색이나 회색이 브라키오사우루스고 갈색계열이 아파토사우루스라고 했었는데, 그건 알 수 없는 것이고, 앞다리로 구분할 수 있다고 특징을 설명하면서 아는척(?) 좀 해봐야겠습니다.ㅎ


★라미드니오니의 경매이야기★


하트, 댓글, 구독하기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하트♥는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