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 이야기

반응형

알뜰폰 요금제 자세히 알아보기



알뜰폰요금제000


안녕하세요, 라드온입니다. 지난 주에 KT 고객센터로부터 안내문자가 왔습니다. '2년간의 노예계약(?)기간이 다 지나가니 다시 노예계약(?)을 연장했으면 한다. 그냥은 안하려고 할테니, 월 통신비 조금 할인해줄께.'라는 문자였습니다. 휴대폰 기기변경이 3번 정도 있었으니, 대략 6~7년간 월 7만원 가량의 휴대폰 요금을 내왔네요. 인터넷과 TV 결합상품인 기가지니 요금까지 총 13만원 가량을 쓰고 있습니다. 게다가 2호도 7만원, 3호 1.5만원도 있으니 KT에 통신료를 너무 많이 내고 있죠. 뭔가 정리해야겠다고 생각하던 차에 계약기간이 끝났다고 하니 알뜰통신사는 어떤가 궁금하더군요.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을 것이라고 어렴풋이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알뜰통신사를 이용하고 있는 선배님이 주변이 계셔서 여쭤보니 괜찮다며 쓸만하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자세히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함께 알아보시죠. 

1. KT올레요금 분석


알뜰폰요금제001


저는 KT를 대충 어림잡아도 6년 이상 써오고 있습니다. 덕분에 요금할인과 다양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물론 오래써서 라기 보다는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어서 이긴합니다. LTE 데이터 선택 65.8이라는 요금제인데, 기본데이터 10GB에 데이터를 모두 소진하면 속도 제한으로 무제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음성이랑 문자는 무제한이고요.


알뜰폰요금제002


월 사용료는 휴대폰 단말기 기기값이 포함되어 85,670원을 쓰고 있었습니다. 2호도 저와 똑같은 단말기로 제 요금제와 똑같은 요금제를 쓰니, 두사람의 통신비만 해도 16만원이 넘습니다. 인터넷과 TV가 결합된 기가지니도 월 39,720원 정도 쓰고 있더군요. 통신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마침 문자가 왔습니다. 노예계약이 끝나가며, 연장을 하면 통신료를 20% 할인 해주겠다는 문자였습니다. 휴대폰 기기를 깨끗하게 사용해서 배터리만 교체해서 더 써야지 하고 있었는데, 잘됐다 싶었습니다. 65,800원 요금제이니 20%할인으로 얼핏 계산해보니 5만원대로 기존 혜택을 이용할 수 있겠다 했습니다.


알뜰폰요금제003


휴대폰 단말기 할부와 통신요금 더하니, 총 통신료가 85,670원으로 거진 6년간 써왔네요. -_-;



알뜰폰요금제004


가까운 선배님이 알뜰통신사 써보니 괜찮더라며, 통신비 많이 절약되니 알아보라고 권해주시더군요.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을 것이라는 편견이 있었는데, 실제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불편 없다고 하니 이번달 약정기간이 지나고 나면 자세히 알아보고 알뜰통신사로 변경해야지 생각했습니다. 그전에 제 사용패턴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알뜰폰요금제006


저는 데이터를 굉장히 많이 쓰는 편입니다. 출퇴근시간이 왕복 3시간정도로 긴편이라 서울-수원 오가며 유튜브라던지, 온라인강의 등을 본다던지 데이터를 많이 사용합니다. 심지어 음악감상도 유튜브로 하니 휴대폰도 참 힘들었을 것입니다. 


알뜰폰요금제007


2월 1일 부터 2월 19일까지의 사용 내역만 보더라도, 음성은 220분에 영상 3분 30초, 문자 23건만 사용했습니다. 그에 비해 데이터는 벌써 28GB를 사용했네요. 근무시간에도 유튜브틀어두니 하루종일 데이터를 쓴다고 보시면 맞습니다.


알뜰폰요금제008


최근 3개월로 봐도 데이터 사용이 평균 50.24 GB인데, 음성이나 문자 사용량은 매우 적습니다. 문자는 없애고, 음성만 100분 정도 지원되는 알뜰폰 유심칩을 구매하면 되겠다 싶었습니다. 그나저나 데이터 사용량이 진짜 많긴 많네요.ㅋ


2. 알뜰폰장점


알뜰통신사는 대체 뭘 두고 말하는 것일까요?

알뜰폰은 기존 SKT, KT, LGU+ 와 같은 통신사의 망을 빌려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매사업자의 자체 상품을 말합니다.


알뜰폰요금제009


알뜰폰 또는 알뜰통신사로 검색하시면 위와 같이 알뜰폰을 판매하는 우체국도 검색됩니다. 우체국도 알뜰통신사로 알뜰폰, 알뜰폰 유심칩을 모두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알뜰통신사로 가보시면 위와 같이 4가지의 장점을 제시합니다.


알뜰폰의 장점

이동통신사의 통신망을 빌려서 사용하기 때문에 통신망을 구축하는 투자와 관리에 비용을 투자하지 않으므로 알뜰폰가입자에게 상대적으로 저렴한 요금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기존통신사보다 저렴한 요금(통신사요금 대비 50~60% 저렴)

통신망 증설 및 유지비용이 없으므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요금이 가능

- 기존 통신사와 동일한 통화품질

기존통신사의 망을 임대하는 형식이므로 동일한 통화품질 유지 가능

- 쓰던번호 그대로 번호이동 가능

모든 통신사 공통의 이동전화식별번호(010)사용으로 아무 제약없이 번호이동 가능

- USIM만 구매하여 휴대폰 사용가능

다양한 유심 요금제를 통해 고가의 단말기를 재구매하지 않고도 가입가능


알뜰폰의 단점

멤버십 혜택없음

통신사 관련 업무지원

신규가입으로 휴대폰구입시 할인혜택이 없음


단점이라고 말하는 것은 제가 기존에 크게 혜택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것 밖에 없었습니다. 단점이라기보다는 조금 번거로운 점이 있어보였습니다. 저는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폰을 이용하여 유심칩만 구매하여 이용할 계획이라 불편함없이 사용할 수 있겠다는 결론이 도출되었습니다. 이제 적당한 요금제만 찾아낸다면 알뜰통신사로 이동해도 되겠습니다.


3. 알뜰폰통신사 가입


알뜰폰요금제010


어디가서 유심칩을 사며, 어떻게 가입해야지 궁금해서 알뜰통신사를 검색해보았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서비스 제공업체가 있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우체국, 이마트, 홈플러스에서도 알뜰폰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집앞 편의점에서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완전 별천지였습니다.


알뜰폰요금제011


이렇게 다양한 곳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었는데, 금전적인 혜택도 큰데 진작 알아보았으면 더 좋았었겠다 싶었습니다.


알뜰폰요금제012


우체국에 들러서 직접 구매를 하셔도 되고, 인터넷우체국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알뜰폰요금제013


LGU+망을 이용하는 U+알뜰폰 사업자를 검색하여, 판매하는 유심칩을 조사하면 되는 것이죠. 기존에 KT를 썼다고 무조건 KT망을 이용하는 KT알뜰통신사에 가입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그래도 저는 만약을 대비해서 KT알뜰통신사쪽으로 알아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4. 알뜰폰요금제


알뜰폰요금제014


알뜰폰으로 검색해서 랜덤하게 알뜰통신사로 들어가보았습니다. 첫번째로 검색된 곳이 '알뜰폰 Hub'라는 곳이 였습니다. '맞춤 요금제 상품'으로 들어가서 상품을 검색해보았습니다.

'올레/유심/LTE/음성, 문자 적음/데이터 무제한'으로 제 사용패턴을 입력하여 조회를 해보았습니다.


알뜰폰요금제015


붉은 박스에서 처럼 추천 상품이 데이터 15GB에 음성 100분, 문자 100건에 27,500원입니다. 데이터가 많긴하지만 좀 더 저렴한 걸 찾아야겠습니다.


알뜰폰요금제016


이번에는 다른 알뜰통신사로 가서 요금제를 검색해봅니다. 'kt 엠모바일'이란 곳입니다. 요금제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나열해두었는데, 제가 원하는 사용패턴이 있는 지 둘러봅니다. 중간쯤에 보니 '실속있게 SSM' 유형에 실용 USIM 10GB가 있습니다. 데이터 10GB에 음성 100분, 문자 100건에 월 19,800원입니다. 이정도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품의 '상세보기'를 눌러 자세히 확인해봅니다.


알뜰폰요금제017


프로모션이 적용되어 VAT포함하여 19,800원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KT올레에서 제가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와 유사한대, 1/3정도 가격입니다.(KT올레 65,800원, M모바일 19,800원) 통신사가 많아서 서비스 요금을 보다 많이 조회해보고, 알뜰통신사로 옮길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곧 통신사를 선택해서 유심칩을 구매하여 셀프개통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남길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라미드니오니의 경매이야기★


하트, 댓글, 구독하기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하트♥는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