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 이야기

반응형

현명한 신용카드 사용에 대한 나의 생각





안녕하세요, 라드온입니다. 여러분은 현명하게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계신지요? 아내에게 몇번 가계부를 써보라고 권했는데, 전혀 안되더군요. 아이들 키우랴, 집안일하려 바쁘겠다 싶어서 가계부를 쓰는 건 제가 하고 사용내역에 대해서 아내가 검토할 수 있게 하면 되겠다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계부를 써주고 있습니다. 모든 신용카드 사용내역과 현금 사용내역, 체크카드 사용내역이 문자로 오고, 자동으로 가계부에 기록되니 제가 작성한다기보다는 자동으로 가계부가 써지는 것이죠. 이렇게 기록된 내역을 매주 아내에게 알려주면서 대화를 나눕니다. 신용카드를 얼마나 쓰고 있다, 체크카드는 얼마나 썼다 이정도쯤을 이야기하곤 합니다. 그럼 아내는 각 카드별 신용카드실적을 고려하여 사용할 카드를 정하고 신용카드 실적을 다 채우면 다른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식인 것이죠. 저와 제 아내가 하는 방법이 사회초년생에게는 약간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을 소비생활이라고 생각하여 소개드립니다. 더 좋은 방법이나 더 좋은 혜택을 가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가 있다면, 댓글로 꼭 제보 부탁드리겠습니다.

1. 신용, 체크카드 현황







특정 신용카드, 체크카드 사용을 권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냥 저는 이러한 이유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렇게 사용하면 좋지않을까 예시로 제가 사용하는 카드를 그대로 담았습니다. 사용하시는 소비패턴을 잘 확인하셔서, 그에 맞게 소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와 제 아내가 추구하는 소비는 결국에는 신용카드가 한장도 없이, 100% 현금을 사용하는 소비로 변화를 계획하고는 있는데 눈앞에 할인(?)이 있어 그게 잘 안되는듯 하지만 점점 신용카드를 줄이고 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메인 할인 신용카드 2개를 줄였으니 줄어든다 봐야겠지요?

신용카드 : 4장
- 하나카드 : 통신 카드
- 우리카드 : LG전자 렌탈 카드
- 신한카드 : 주유 카드
- 수협카드 : 리얼 카드
- 현대카드 : M3
- KB 카드 : 가온 카드

체크카드 : 2장
- 카카오카드
- 경기지역카드

현재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는 백화점카드와 사용량이 적은 카드를 제외한다면 4장이라보면 맞습니다. 현대카드와 KB카드는 자동차를 살때 오토캐시백을 위해 만들었던 카드라, 유야무야한 카드이니 빼두고 가계부상 고정적으로 사용되는 고정비용을 검토해보니 통신비, 렌탈비, 주유비, 인터넷 쇼핑으로 혜택을 볼 수 있는 4개의 신용카드와 2개의 체크카드를 더해 총 6장의 신용, 체크카드로 소비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2. 신용카드 상세




통신비카드입니다. 저는 데이터를 무지 많이 쓰기도 하고, 최신 휴대폰(갤럭시노트8)이 출시되지마자 비싼가격에 높은 요금제로 휴대폰을 구매했던터라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요금이 비싸기 때문에 통신료 할인이 되는 신용카드를 찾아볼 수 밖에 없습니다. 통신료가 최대한 많이 할인되는 카드를 찾으면 바로 나오는 것이 바로 하나카드입니다. SKT, LGT에 꼭 맞는 하나카드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저와 아내는 바로 이 통신비가 할인되는 하나카드를 한장씩 보유중이며, 최대한의 할인 15,000원을 적용받기위해 신용카드사용실적 80만원에 맞추어 카드사용실적을 설계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월실적 30만원 이상시 11000원 통신비 할인, 80만원 이상시 15000원 통신비 할인

단, 통신비(휴대폰, 인터넷) 실적에 포함안됨




주유카드입니다. 할인혜택을 보니 전국 모든 주차장 10% 할인혜택이 있는 것을 몰랐습니다. 이런 꿀 혜택이 있음에도 어제 주차장을 이용하면서 다른 신용카드를 사용했더랬지요. 신용카드가 많을 필요가 없습니다. 한두장 갖고 있는 신용카드라도 그 카드의 혜택을 모두 파악하여 잘 사용하면 될텐데 너무 많은 카드와 그 혜택들이 오히려 우리의 눈을 더 가리고 있지않나 싶습니다. 아무튼 이 주유카드는 주유에만 사용하여 할인혜택을 적용받고 있습니다.


전월실적 30만원 이상시 지정주유소 10% 할인

단, 주유금액은 실적에 합산되지 않음(하이패스는 합산됨)




이전에는 우리카드에서 발급되는 바디프렌드카드를 사용했었습니다. 바디프렌드의 냉온정수기를 대여하여 사용하였기에 렌탈료 할인받고자 사용했는데, 치명적인 결함(?)으로 반품하고 엘지전자 렌탈정수기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역시 엘지전자 잘하네요. 서비스도 좋고 제품도 만족스럽습니다. 아무튼 엘지전자 정수기로 변경하면서 신용카드도 엘지전자렌탈신용카드로 변경하였습니다. 한가지 수협의 리얼카드가 보이지 않는데, 리얼카드는 신용카드 사용액의 일정금액을 캐시백해주는 카드입니다만, 제가 경락대출실행하면서 금리를 좀 낮춰보려고 사용하는 카드로 메인으로 사용하는 카드는 아니라 별도 소개는 드리지않겠습니다. 다만 할인률이 많이 낮고, 그닥 편리한점은 없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전월실적 30만원 이상시 13000원 렌탈비 할인, 100만원 이상시 20000원 렌탈비 할인

단, 렌탈비는 실적에 포함되지 않음


3. 체크카드 상세




대한민국 대표 앱, 카카오에서 만들어낸 카드로 카카오톡에 등장하는 인기 캐릭터로 예쁘게 꾸며진 귀여운 카드입니다. 저는 첫번째 곰돌이(캐릭터이름은 모름)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체크카드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제가 사용하는 혜택은 SSG, 옥션, G마켓 5만원 사용 혜택만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혜택도 많이 있습니다. 영화를 본다던가, 학원을 다닌다던가 하면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참 많은 혜택이 있는데, 자신의 소비패턴을 관찰해보고 어떻게 설계하면 될지 파악하면 이왕소비하면서, 캐시백도 받고 적립도하고 꿩먹고 알먹고 할 수 있도록 해두면 좋습니다.


전월실적 30만원 이상

혜택 상품에 따른 캐시백 적용(SSG, 옥션, G마켓 5만원 이상 구매시, 5000원 캐시백)



경기지역카드는 경기도내 각 시에서 운영하는 카드입니다. 다른 지역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것이라 소개하지 않아야겠다 했는데, 제 기준으로 설명드리는 것이니 괜찮겠다 싶었습니다. 저는 주로 평달에는 10~20만원정도만 충전을 해서 씁니다. 충전비의 6%가 적립되어 바로 현금처럼 쓸 수 있는데 예를들어 10만원을 충전하면 10만 6000원이 입금됩니다. 명절이나 특별 이벤트가 한번씩 있는데 그때는 충전비의 10%가 적립되는데 그때는 50~60만원가량 적립하여 사용합니다. 주로 추석과 설날이죠. 


전월실적 없음

충전시 충전금액의 6% 적립


4. 신용, 체크카드 사용실적



통신비 카드인 하나카드입니다. 이전에는 이 통신비카드의 혜택이 커서 모든 신용카드실적을 채우고 나면, 통신비카드에 몰아서 써서 통신비할인을 15000원씩 받았었는데, 지금은 엘지전자렌탈카드인 우리카드의 혜택금액이 제일커서 우리카드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전체 혜택금액을 보는 란이 어디인지 찾지를 못했지만 매달 11000원 혜택을 받습니다.



주유 카드인 신한카드입니다. 올해동안 55.5만원가량 할인을 받았습니다. 주유를 그리 많이했나 싶기도하면서 약간은 씁쓸하네요.



엘지전자렌탈 카드인 우리카드입니다. 할인폭이 가장 큰 카드라 현재는 이카드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달에는 아쉽게도 13000원 할인을 받았는데, 이 카드를 발급받고 꾸준히 20000원씩 할인받았습니다.



쓰면서 제일 좋다하는 카드는 바로 이 카카오뱅크의 카카오체크카드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혜택이 참 많지만 제가 사용하는 혜택은 위에서와 같이 SSG, 옥션, G마켓입니다. 각각 5000원씩의 혜택에 주말에 카드를 쓰기만해도 알아서 할인, 적립됩니다. 카카오카드는 시즌별로 지원해주는 혜택이 조금씩 변경되었습니다. 현재 시즌5가 진행중인데, 시즌4까지만해도 매월 25000원가량 캐시백 받았었더랬죠. 실적인 30만원인데 2.5만원이 캐시백이라뇨...정말 멋진 카드였죠(?). 지금은 혜택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그래도 잘 설계해서 사용해보시면 좋을 카드입니다.


오늘은 제가 사용하는 신용, 체크카드로 귀찮고 번거로울 수 있지만 조금이나마 돈을 아낄 수 있는 현명한 소비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 방법이 좋다, 옳다고 쓴것이 아닌, 전혀 모르는 분들에겐 어떻게 카드사용설계를 어떻게 한다는 거지?란 물음에 조금이나마 가이드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적어봤습니다. 안쓰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안쓸수는 없고 이왕쓰는거 조금이나마 적립도되고 캐시백도 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참, 이렇게 카드설계를 할때는 반드시 3개월 정도의 소비패턴을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가 있어야합니다. 가계부가 좋습니다. 신용카드 사용내역을 보면되지 하실수도 있겠지만, 눈에 안들어올 것입니다. 직접 적어서 3개월 정도의 소비패턴을 확인 하신 다음에 고정지출에 걸맞는 신용카드혜택을 찾아보시면 될 것입니다.


★라미드니오니의 경매이야기★


하트, 댓글, 구독하기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하트♥는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