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 이야기

반응형

칼럼 필사

 

네이버 뉴스의 오피니언 섹션,

칼럼 중 적당한 길이의 칼럼을 골라

필사를 해보기로 한다.

 

필사는 신문기사의 맞춤법,

띄어쓰기, 마침표 등을 똑같이 작성한다.

이후 기사 요약, 느낌을 적어보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기자수첩] 한 발 늦은 대형마트 규제 완화


"새벽배송을 허용하면 바로 내일부터라도 할 수는 있어요. 배송 차량만 섭외하면 되거든요. 하지만 새벽배송이 과연 사업성이 있느냐를 따져 봐야합니다.”

 

정부가 현재 자정부터 오전 10시까지 영업을 금지한 대형마트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법 개정이 이뤄지면 골목상권 보호를 이유로 10년 넘게 금지한 대형마트의 새벽배송이 허용되는 것이다. 대형마트 업계는 그동안 새벽배송을 금지한 데 대해 공정 경쟁을 가로막는 과도한 규제라며 반발해왔다. 이 같은 규제를 풀어준다는 정부의 발표는 쌍수를 들고 반길 일이다. 하지만 현장 분위기는 시큰둥하다. ‘인제 와서 굳이’라는 반응이다.

 

속사정은 이렇다. 쿠팡이 선보인 로켓배송은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새벽배송 시장을 폭발적으로 키웠다. 소비자들의 수요도 크다. 지난해 대한상공회의소가 만 20~59세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집 근처에 있는 대형마트 점포가 새벽배송을 제공할 경우 이용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10명 중 9명(88.8%)이 ‘그렇다’고 밝혔다. 특히 새벽배송에 불가한 지역에선 새벽배송을 원한다는 답변이 84%나 달했다.

 

하지만 대형마트 업계는 새벽배송 사업성에 대해 비관적이다. ‘이미 쿠팡과 격차가 상당하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쿠팡이 6조원 넘는 예산을 들여 전국 방방곡곡에 구축한 물류망을 대형마트가 따라잡기는 늦었다고 보고있다. 대형마트가 본격적으로 새벽배송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선 기존의 점포를 활용할 수 있지만, 대규모 인력 투자가 필요하다. 출혈 경쟁이 불가피한 시장에서 후발주자인 대형마트가 무리하게 자금을 쏟아부을 수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실제 새벽배송 시장에 뛰어들었던 후발주자들은 서비스를 축소 중이다. 이마트 계열사 SSG닷컴은 2022년 대전 등 충청권 새벽배송을 종료하고 수도권에만 집중하고 있으며, 롯데쇼핑은 자체 새벽배송 서비스를 종료했다.

 

10여년 전 평균 구속이 시속 150km 우완 투수(대형마트)가 평균 구속 130km의 리그 투수들(골목상권)과 공정한 경쟁을 위해 왼손으로 공을 던지게 했다. 그 사이, 신인급이던 한 선수(쿠팡)는 성장을 거듭해 시속 160km를 넘나드는 속구에 150km에 이르는 포크볼까지 자유자재로 구사하며 리그를 호령하고 있다. 그러자 공정 경쟁을 위해 왼손만 쓰게 하던 우완 투수에게 다시 오른손으로 던지라고 한다. 대형마트 영업시간 규제 완화가 딱 이런 상황이다.

 

칼럼 원문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77/0005372200?sid=110

 

[기자수첩]한 발 늦은 대형마트 규제 완화

"새벽배송을 허용하면 바로 내일부터라도 할 수는 있어요. 배송 차량만 섭외하면 되거든요. 하지만 새벽배송이 과연 사업성이 있느냐를 따져 봐야합니다." 정부가 현재 자정부터 오전 10시까지

n.news.naver.com


 

요약해봅시다.

 

1. 이 칼럼의 핵심 키워드를 찾는다면?

- 새벽배송, 대형마트, 골목상권, 쿠팡, 로켓배송, SSG닷컴, 롯데쇼핑

 

2. 이 칼럼의 주제를 한 문단으로 요약한다면?

-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대형마트의 새벽배송 규제가 완화되었는데, 그사이 시장을 장악한 쿠팡의 로켓배송을 이겨내며 점유율을 가져올 수 있을지 의문이다.

 

3. 이 칼럼을 읽고 든 나의 견해는?

- 공감한 부분 :

'하지만 새벽배송이 과연 사업성이 있느냐를 따져 봐야합니다.'

ㄴ 로켓배송, 전국 곳곳 핵심 물류센터가 구축되어 잘 운영되는 쿠팡을 이기긴 힘들듯하다.

ㄴ 사업성이 있느냐는 역시 쿠팡을 이길 수 있느냐로 연결된다.

'쿠팡이 선보인 로켓배송은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새벽배송 시장을 폭발적으로 키웠다.'

ㄴ 비대면이 확산되었을 시절로 아무도 돌아다니지 않는 새벽에 택배를 가져다주는 새벽배송은 대박서비스였고, 실제로 대박이 되었다.

'대형마트 업계는 새벽배송 사업성에 대해 비관적이다.'

ㄴ 앞서 언급한 대로, 이미 모든 인프라와 시스템이 구축된 걸 넘어서 정상궤도에 올라온 쿠팡을 이겨내기 힘들다.

ㄴ 전국 방방곡곡에 구축한 물류망, 대규모 택배기사 모집 등 모든 게 쿠팡에 뒤져있는 상황이다.

 

- 공감하기 어려운 부분 :

'출혈 경쟁이 불가피한 시장에서 후발주자인 대형마트가 무리하게 자금을 쏟아부을 수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ㄴ 자유시장경제에서, 출혈 경쟁을 해서라도 선발주자를 내려 앉히고 본인이 선발주자가 되어야 한다.

ㄴ 격차가 아무리 크다고, 예를 들어 삼성전자를 이길 수 없다고 중소가전, 중소전자회사가 가만있나?

ㄴ 수도권에서만, 신선식품 한정 배송이라던가 전략을 세운다면 쿠팡을 이겨낼 수 있을 텐데?!

'왼손만 쓰게 하던 우완 투수에게 다시 오른손으로 던지라고 한다.'

ㄴ 왼손만 쓰던 우완 투수가 왼손, 오른손을 자유자재로 쓰게 된다면, 신입급 괴물투수를 정말 발라버릴 수 있게 된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