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 이야기

반응형

칼럼 필사

 

네이버 뉴스의 오피니언 섹션,

칼럼 중 적당한 길이의 칼럼을 골라

필사를 해보기로 한다.

 

필사는 신문기사의 맞춤법,

띄어쓰기, 마침표 등을 똑같이 작성한다.

이후 기사 요약, 느낌을 적어보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사설] 서천시장 화재, 일상 회복 전폭적인 지원을


지난 22일 밤 화재로 충남 서천 특화시장이 하루아침에 잿더미로 변했다. 최강 한파가 몰아친 날, 날벼락이 따로 없다. 한밤중 화재인 데다 강풍까지 불어닥쳐 판넬 구조로 이어진 상가, 점포들이 온전하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수산물동 상가 121곳 일반동 점포 90곳, 식당동 상가 16곳 등을 포함해 227곳이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참화를 낳은 것이다.

 

게다가 설 대목을 앞두고 있어 상인들 재산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졌다. 평소보다 5-10배 많게 물건을 주문해 놓았는데 화마로 사라지고 말았다. 전통시장 특성상 상인들은 한자리를 지키는 경우가 많다. 서천특화시장도 다르지 않았으며 다들 시장 터줏대감들이라 해도 틀리지 않는다. 이들에게 시장은 평생의 터전이었고 생업 현장이었다. 그랬던 상인들의 일상이 예기치 않은 화재로 무너지는 한편, 재산까지 소실됐다. 생계 기반이 송두리째 무너진 것과 진배없는 것이다.

 

이번 화재로 인해 큰 충격과 함께 깊은 상실감에 빠진 상인들이다. 이제부터 이들의 일상 회복은 물론, 생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이를 위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게 옳다. 23일 서천 현장을 방문한 대통령도 지시한 내용이며, 특별재난지역으로 수렴되면 각종 지원체계를 가동하기가 수월해진다. 그 전에라도 중앙정부와 유관 지자체 차원에서 실의에 잠긴 상인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수단을 강구해야 한다. 특별교부세를 푸는 것은 물론이고 점포별 최소 생계비 지급도 최대한 서두를 필요가 있다. 장사 생활이 몸에 밴 상인들은 지금 수입원이 막힌 상황이다. 가계를 유지가 막막하고 매달 공과금 부담도 가볍지 않다. 금융부채가 있는 경우 이자 등 고정 지출도 엄청난 압박 요인이 될 수밖에 없다. 하루하루 버텨내는 일이 고통의 연속일 수밖에 없는 만큼 현실을 직시한 맞춤형 지원책이 뒤따라야 하는 것이다.

 

시장 복구 지원에도 인색해서는 안된다. 행정절차 등을 간소화하는 한편, 정부 당국과 협조해 상인들 불안감을 해소시켜줘야 한다. 적절한 무지를 물색해 임시시장을 조성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장사하던 사람들인 만큼 장사할 수 있는 공간이 제공되면 그대로 한시름 덜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칼럼 원문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656/0000077366?sid=110

 

[사설] 서천시장 화재, 일상 회복 전폭적인 지원을

지난 22일 밤 화재로 충남 서천특화시장이 하루아침에 잿더미로 변했다. 최강 한파가 몰아친 날, 날벼락이 따로 없다. 한밤중 화재인 데다 강풍까지 불어닥쳐 판넬 구조로 이어진 상가·점포들이

n.news.naver.com


 

요약해봅시다.

 

1. 이 칼럼의 핵심 키워드를 찾는다면?

- 서천특화시장, 화마, 특별재난지역, 대통령, 중앙정부

 

2. 이 칼럼의 주제를 한 문단으로 요약한다면?

- 지난 22일 밤 화재로 서천특화시장이 큰 피해를 입었는데, 대통령이 약속했듯이 즉각적인 피해복구 힘을 쏟아야 한다.

 

3. 이 칼럼을 읽고 든 나의 견해는?

- 공감한 부분 :

'설 대목을 앞두고 있어 상인들 재산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졌다.'

ㄴ 설 대목을 앞두고 평소보다 5~10배 많게 물건을 주문해 놓았다고 한다.

 

- 공감하기 어려운 부분 :

'이제부터 이들의 일상 회복은 물론, 생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ㄴ 지역신문으로 지역에서 발생한 사건에 신속한 지원을 촉구하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ㄴ 하지만 특별재난지역이니, 생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이니 하는 건, 다른 재난에서의 정부의 대응과 형평성 논란이 일지 않도록 대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ㄴ 서천특화시장 상인의 안타까운 처지를 외면하자는 말이 아니다. 형평성을 기억해야 한다는 것이다.

'장사 생활이 몸에 밴 상인들은 지금 수입원이 막힌 상황이다.'

ㄴ 칼럼을 쓴 기자가 화마에 큰 피해를 본 상인에 몰입한 탓인지, 기사를 너무 편향되게 작성한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 칼럼에 댓글을 달았다. 이번 칼럼에는 오탈자가 엄청나게 많았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