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 이야기

반응형

칼럼 필사

 

네이버 뉴스의 오피니언 섹션,

칼럼 중 적당한 길이의 칼럼을 골라

필사를 해보기로 한다.

 

필사는 신문기사의 맞춤법,

띄어쓰기, 마침표 등을 똑같이 작성한다.

이후 기사 요약, 느낌을 적어보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기자수첩] 불안한 '전세 롤러코스터', 언제 내릴 수 있나요


"운이 나빴어." 송년회에서 오랜만에 만난 한 친구는 전세 계약 만기 후 1년 반이 넘도록 원룸 보증금 1억5000만원을 돌려받지 못했다고 했다. 전세사기가 크게 터진 후 새 세입자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란다. 친구는 그사이 결혼했다. 보증금 회수를 못 해 직장이 있는 서울 대신 인천의 한 아파트에 신혼집을 차릴 수밖에 없었다. 역시 전세였다. 그런데 하필이면 계약 직후 고금리 여파로 전셋값이 깎였단다. 친구는 옆집보다 자기네 전셋값이 3000만 원 더 비싸다며 불운을 탓했다. 친구에게 요즘 다시 전셋값이 오르고 있다는 위로 아닌 위로를 건넸다.

 

우리나라에서 집 없는 사람에게 전세는 비빌 언덕이다. 전세의 '월세화'니 '소멸'이니 말은 많지만 전세는 항상 내 집 마련을 위한 고마운 사다리가 돼주었다. 하지만 요즘 들어 전세살이는 꽤 불안하다. 최근 3년간 전셋값은 급등락을 반복했다. 전국 기준 전셋값은 2021년 8.8% 올랐다가 2022년 8.2% 내렸다. 올해 7월까지 9.2% 더 내리더니 최근 다시 반등했다. 본지 조사 결과 서울 25개 자치구별 최대단지 중 21곳 전셋값이 6개월 전보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계약 시점에 따라 우리 집, 옆집, 윗집, 아랫집 전셋값이 다른 이, 삼중 가격이 만들어졌다. 보통 사람들은 그저 운을 탓한다. 어쩌다 운 좋으면 싸게, 운 나쁘면 비싸게 전세를 산다는 것이다. 하지만 롤러코스터를 탄 전셋값은 운이 정한 게 아니다. 정책의 영향이 크다. 2020년 새 임대차법이 시행되며 급등의 문이 열렸다. 그렇게 거품이 꼈던 전셋값은 고금리 여파로 급락했다. 이후 안정을 되찾았던 것도 잠시, 정부의 특례보금자리론 등 정책금융이 축소되면서 매매 수요가 전세 시장에 눌러앉자 상승 탄력을 받고 있다. 더군다나 20년래 최저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는 내년 입주물량도 위험 요인이다. 부동산 불황에 민간 투자 감소야 어쩔 수 없다 하더라도 공급을 옥죄던 과거의 재건축, 재개발 규제가 이제 와서 전셋값을 흔들 기세다.

 

세입자는 언제까지 이 불안한 전세의 시대를 견뎌야 할까. 모든 정책은 선의로 시작됐겠지만 좋은 의도가 반드시 좋은 결과를 낳는 것은 아니다. 그저 시장에 맡겨뒀다면 어땠을까. 고금리 같은 불가항력의 변수에도 불구, 한 아파트에서 1년 안에 수억 원씩 오르내리는 롤러코스터는 피할 수 있었지 않을까. 세입자는 언제쯤 롤러코스터에서 내릴 수 있나.

 

칼럼 원문 : [기자수첩] 불안한 '전세 롤러코스터', 언제 내릴 수 있나요

 

[기자수첩] 불안한 '전세 롤러코스터', 언제 내릴 수 있나요

"운이 나빴어." 송년회에서 오랜만에 만난 한 친구는 전세 계약 만기 후 1년 반이 넘도록 원룸 보증금 1억5000만원을 돌려받지 못했다고 했다. 전세사기가 크게 터진 후 새 세입자 구하기가 하늘의

n.news.naver.com


 

요약해봅시다.

 

1. 이 칼럼의 핵심 키워드를 찾는다면?

- 보증금, 전세사기, 고금리여파, 전세살이, 전셋값, 임대차법

 

2. 이 칼럼의 주제를 한 문단으로 요약한다면?

- 전세사기가 크게 터진 후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전세살이 세입자들은 고금리여파에 들쭉날쭉한 전셋값에도 전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3. 이 칼럼을 읽고 든 나의 견해는?

- 공감한 부분 :

'전세사기가 크게 터진 후 새 세입자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란다.'

ㄴ 연일 보도되는 뉴스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전세뿐만 아니라 매매, 월세에서도 거래 절벽 현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친구에게 요즘 다시 전셋값이 오르고 있다는 위로 아닌 위로를 건넸다.'

ㄴ 부동산매매가가 급락하고 있어, 매매대신 전세를 택하는 수요가 많아져 전셋값이 다시 상승하고 있다고 한다.

'모든 정책은 선의로 시작됐겠지만 좋은 의도가 반드시 좋은 결과를 낳는 것은 아니다.'

ㄴ 고민과 토론, 투표 등의 지난한 과정을 거쳐 정책이 만들어지겠지만, 예상치 못한 일은 생겨난다.

ㄴ 어떤 정책을 만들어내면, 그 정책의 구멍을 찾는 사람, 역이용하는 사람 등등 반드시 생겨난다.

 

- 공감하기 어려운 부분 :

'그 결과 계약 시점에 따라 우리 집, 옆집, 윗집, 아랫집 전셋값이 다른 이, 삼중 가격이 만들어졌다.'

ㄴ 아파트는 부동산거래 후 매매가 신고를 해야 되기에, 이, 삼중 가격이라 해도 그 차이가 크지 않다.

ㄴ 허나 빌라는 이, 삼중 가격이 형성되긴 쉽지만, 이웃들과 이야기 나눠보면 금세 알 수 있기 때문에 이 역시도 그리 큰 가격차이가 만들어지진 않는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