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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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필사

 

네이버 뉴스의 오피니언 섹션,

칼럼 중 적당한 길이의 칼럼을 골라

필사를 해보기로 한다.

 

필사는 신문기사의 맞춤법,

띄어쓰기, 마침표 등을 똑같이 작성한다.

이후 기사 요약, 느낌을 적어보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기자수첩] 내홍 겪은 아시아나항공, 불안 해소 위해 소통나서야


"이젠 대한항공과의 합병 여부는 관심 없다. 그냥 결론이 빨리 나왔으면 좋겠다." 아시아나항공 직원들 상당수가 대한항공과의 합병에 대해 말하면 이 같은 반응을 보인다. 계열사 직원 중에는 "합병되기 전에 다른 곳 알아봐야지"라고 말하는 이들도 많다. 한마디로 각자도생 중이다.

 

합병은 단순히 주인이 바뀌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자리를 지키는 사람도 있지만, 누군가는 회사를 떠나야 한다. 가장 뜨거운 주제는 유럽 화물 노선 독점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화물사업 매각 건이다. 화물기와 조종사 인력은 회사를 떠나야 한다. 사실상 구조조정이다. 계열사도 마찬가지다. 아시아나항공 산하 LCC(저비용항공사) 에어서울과 에어부산은 합병되지 않고 매각이 된다거나, 대한항공 산하 LCC 진에어와 통합된다는 등 소문이 무성하다.

 

어제 원유석 아시아나항공 대표이사는 사내 공지문을 올렸다. 그는 "금번 회사와 이사회 결정을 둘러싼 임직원의 우려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며 "여러분의 노고가 헛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원 대표의 말처럼 임직원들은 코로나19라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묵묵히 버텼다. 한 조종사는 "타국 호텔에 격리돼 빵을 먹으며 우울하다가도 다시 회사가 '비상'하는 생각을 하며 버텼다"고 그 기간을 회상했다. 힘들게 지킨 회사에 대한 애정을 간직한 이들도 많다. 아시아나에서만 수십 년 일한 한 직원은 "어떻게 지킨 회사인데 다른 데로 갈 수 있나. 아시아나항공 소속으로 일하고 싶다"고 했다.

 

회사는 이번 이사회 국면에서 소통이 부족했다. 회사 존립이 흔들릴만한 소식들이 쏟아졌다. 하지만 침묵했다. 기본적인 내용 공유도 없어 직원들은 불안감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노동조합은 "이사회가 어디서 몇 시에 열리는지, 무슨 안건이 논의되는지 전부 기사를 통해 알 수밖에 없다"고 했다.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는 한때 사외이사 이해충돌 문제 등 논란에 휩싸여 불안감을 더 키웠다.

 

시장에 나온 물건이라고 가만히 기다릴 수도 있다. 하지만 잘 가꾸지 않는다면 겉은 좋아도 안은 상처 입은 과일이 될 수 있다. 합병 결론이 나기까지 최소 1년은 더 기다려야 한다. 기다리는 동안 구성원들을 안심시킬 메시지라도 남겨야 썩지 않을 수 있지 않을까?

 

칼럼 원문 : [기자수첩]내홍 겪은 아시아나항공, 불안 해소 위해 소통 나서야

 

[기자수첩]내홍 겪은 아시아나항공, 불안 해소 위해 소통 나서야

“이젠 대한항공과의 합병 여부는 관심 없다. 그냥 결론이 빨리 나왔으면 좋겠다.” 아시아나항공 직원들 상당수가 대한항공과의 합병에 대해 말하면 이같은 반응을 보인다. 계열사 직원 중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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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해봅시다.

 

1. 이 칼럼의 핵심 키워드를 찾는다면?

- 아시아나, 대한항공, 기업합병, 사내공지문, 소통의 부재

 

2. 이 칼럼의 주제를 한 문단으로 요약한다면?

- 회사 존립이 흔들릴만한 중요한 일을 두고 아시아나 이사회는 불안해하는 직원들을 배려하는 소통이 많이 부족하다.

- 아직 합병 결론이 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는데, 앞으론 이사회-직원 간 소통이 이루어져 불안을 잠재워야 한다.

 

3. 이 칼럼을 읽고 든 나의 견해는?

- 공감한 부분 :

'그냥 결론이 빨리 나왔으면 좋겠다.'

ㄴ 금속노조 중 강성노조에 속하는 회사에 몸담고 있다 보니, 매년 지난한 노사 간 임단협 겪고 있는데 이 심정을 십분 이해할 수 있었다.

'합병은 단순히 주인이 바뀌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ㄴ 다행히 직장 생활동안 합병을 경험해보진 않았지만, 그룹사로 전적을 경험해 봤다.

ㄴ 이전 소속 회사와는 다른 분위기, 뭔가 많이 다르다는 느낌이 있었다. 같은 그룹사인데도 이런 느낌인데... 다른 회사로의 합병은 외형에서부터 내형까지 모든 게 바뀌는 힘든 과정일 것이다.

 

- 공감하기 어려운 부분 :

'금번 회사와 이사회 결정을 둘러싼 임직원의 우려에 대해 잘 알고 있다'

ㄴ 아니, 정말 잘 모르고 있다. 알고 있다면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

ㄴ 구성원은 불안에 떨고 있다, 어떻게 진행되는지, 앞으로 어떻게 할 건지에 대해 이사회에 나온 안건을 모두 공유해 주고, 결정에 따를지 말지에 대해서 구성원 각자가 판단할 수 있도록 시간을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사회도 이미 블라인드나 SNS, 사내게시판 등을 통해 구성원들의 생각을 이미 알고 있다. 그런데도 구성원과 불통이란 건, 구성원이 몰라야 하는 구린게 있다는 것이다. 모두가 윈윈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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