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 이야기

반응형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제출서류 발급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라드온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연말정산미리보기 서비스를 소개드렸었는데, 이제 드디어 본게임이죠. 연말정산시즌입니다. 제출서류 준비는 잘하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저도 지금 하나씩 하나씩 준비하고 있는데, 슬프게도 많이 돌려받지는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비중이 큰 인적공제 이외에는 크게 돌려받을 수 있을 세금이 없어보이는데, 그래도 잘 준비해봐야겠습니다. 오늘은 연말정산에 기본이 되는 연말정산제출서류발급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국민 개개인이 1년동안 사용한 돈을 각 영수증 발급기관에서 일괄적으로 국세청에 대신 신고를 해줍니다. 국세청에서는 신고된 영수증에서 환급해줘야할 부분을 표시해서 정리된 서류로 뽑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가 바로 그것이죠.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하여 연말정산제출서류를 발행받는 것에 대해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검색



앞선 소개에서처럼, 국가기관이 운영하는 사이트에서는 특히나 세금과 같은 돈이 거래되는 사이트에 접속할 때는 '크롬(Chrome)'보다는 '인터넷익스플로러'환경을 이용하시는 편이 낫습니다. 'e'모양의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열고, '연말정산'이라고 검색합니다. 물론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로 검색하셔도 됩니다. 요즘에는 각 검색엔진의 AI(인공지능)검색이 열일하고 있기 때문에 유사한 단어, 연관검색어로 찾고자하는 단어를 잘 모르더라도,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연말정산'을 검색하면 사진처럼 '국세청 홈택스'가 제일 먼저 검색되고 아랫쪽에 '연말정산간소화'가 눈에 띄입니다. 연말정산서비스는 국세청에서 지원되는 것으로 국세청이 운영하는 홈페이지가 바로 홈택스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소개드렸지만 세금과 관련된 궁금한 점은 이 홈택스에서 확인이 가능하십니다.(국가세금은 홈택스, 지방세금은 위택스) '연말정산간소화 - 국세청 홈택스'를 누릅니다.



바로 연말정산간소화를 이용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제공하지않는 새벽시간(현시각 2020.01.21 03:20)에는 접속이 '원활'한 상태로 웃고있지만, 아래의 유의사항과 같이 집중시간(10:00 ~ 14:00)과 집중기간(01.15 ~ 01.28)에는 접속이 '불편'상태도 많이 나타납니다. 집중시간, 기간을 피하셔서 얼른 서비스를 제공받으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간소화(공제자료조회/발급) 바로가기'를 누릅니다.


2.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이용시간



저는 주로 새벽에 일어나서 포스팅을 합니다. 아이들이 깨어있을 때는 아무것도 못하거든요. 운영시간을 확인했었는데 생각없이 관공서사이트에 들어갔더니, 역시나 서비스 제공시간이 아닙니다. 뭔가 생각한 것을 못하면 습관적으로 대법원사이트에 경매물건을 확인하러 들어가는데, '아차' 마찬가지로 접속할 수 없습니다. 대법원사이트는 6시 이후로는 접속됩니다.



국세청에서 근로자에게 제공하는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의 간소화 자료 조회 가능 시간은 매일 08:00 ~ 24:00 까지 입니다. 아직도 영수증 발급기관의 공제자료 제출시간이 안내되는 것으로 미뤄보아 연말정산간소화 자료가 아직도 진행중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영수증 발급기관에서 누락된 개개인의 사용내역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과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래도 1년동안 사용한 내역을 개개인이 일일이 출력해서 제출했던 예전에 비해 얼마나 좋아진 것인가 생각하며, 영수증발급기관에서 일괄로 제출한 사용내역을 간소화자료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홈택스 페이지 하단에는 연말정산 뿐만 아니라 국세와 관련된 상담은 126번에 문의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마침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차 전화를 했더니 바로 끊어집니다. 문의는 연말정산과 관계없는 국세 관련 문의였으나, 연말정산문의가 폭주하고 있어 바로 끊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두어번 가량 전화를 해보았지만, 신호음도 안가고 끊어집니다. 그날 저녁 늦게 위와 같은 안내문자가 왔는데, 전화통화가 되었다고 치더라도 친절한 상담(?)을 기대하지는 못했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아무리 전화해도 통화가 힘들 것이라 생각되니, 연말정산관련 문의가 아니라면 연말정산기간이후에 문의하시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3.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이용기간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는 2020년 1월 15일에 오픈했습니다. 이후 일정을 보면, 하늘색으로 표시된 근로자의 일정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간소화자료 확인 2월 15일까지, 소득,세액공재 증명자료 수집 및 제출을 2월 29일까지 제출합니다. 쉽게 말해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해 제출서류를 다운받고, 회사에 제출하면 된다는 말입니다. 다만,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 출력한 간소화자료에 누락분이 있을 수 있으니 그 누락분에 대해선 직접 영수증을 첨부해서 회사에 제출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회사에서는 2월 29일 근로자가 제출한 소득, 세액 공제신고서와 증명서류, 공제요건 등을 검토해서 연말정산 세액 계산을 완료, 원천징수영수증을 근로자에게 발급하게 되는 것이죠.


4.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이용방법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로 검색하여 '연말정산간소화(공제자료조회/발급) 바로가기'를 누르시면 이렇게 바로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로그인' 버튼을 누릅니다.



PC에 저장된 본인 또는 가족의 인증서가 나타날 것입니다. 반드시 본인의 공인인증서로만 접속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선택해서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화면으로 로그인됩니다. 그와중에 증권용 공인인증서의 갱신일이 얼마남지 않았네요. 오늘부터 갱신이 가능할테니 잊기전에 미리 미리 갱신해둬야겠습니다. 이번 달은 할일이 많습니다.

자동차세 연납분 납부해야하고, 면허세 납부해야하고...자동차다이렉트보험 다시 가입해야하고, 증권공인인증서 갱신...또 생각나지않는 많은 것을 해야하네요. 금액이 백만원이 넘게 필요해서 저는 말일까지 가지고 있다가 납부할 계획입니다. 신이시여, 제가 잊지않고 모든 혜택을 다 받아보도록 굽어 살피소서!ㅎ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이용시 유의사항 팝업이 먼저 우리를 맞이해줍니다. 파란색 글씨만 읽어보시면 됩니다. 앞서 제가 안내해드렸던 내용과 마찬가지로 영수증 발급기관에서 제출한 자료만 포함되어 있으니 미포함자료는 알아서 챙길 것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접속자가 많을 경우 화면 멈춤현상이 생기면서 팝업창이 계속해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좌측 하단에 '오늘은 더 이상 이 창을 띄우지 않음' 앞에 체크를 하시고, '닫기'를 누릅니다.



위와 같이 영수증 발급기관에서 제출한 서류가 국세청에서 분류한 주제로 나뉘어 입력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항목을 하나씩 하나씩 눌러서 영수금액을 확인합니다. 사진상 붉은 박스 '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 등 항목을 하나씩 눌러서 금액이 표시되게끔 모두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분류를 누르면 귀속년도인 2019년동안 사용한 금액이 나옵니다. '의료비'항목을 누르고 좌측하단을 보면, 2019년 동안 제 가족이 사용한 모든 의료비 내역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자신이 알고있는 누락항목이 있으면 해당 영수증을 찾아서 회사에 제출할 때 첨부하면 되는 식입니다. 



모든 분류를 선택하여 금액을 확인하셨다면, 사진의 붉은 박스 '한번에 내려받기'버튼을 누릅니다. 출력하기 편하게 'pdf'된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져서 연말정산 제출서류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 서류를 열어서보면 개인의 사용 금액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대략 20~30페이지 정도일 것입니다. 이 서류를 회사의 안내대로(저희 회사에선 일괄 출력하여 서면제출과 회계팀에서 만든 연말정산시스템에 전자파일 제출) 제출하시면 2월 또는 3월 급여에 반영될 것입니다. 철저히(?) 잘 준비하셔서 많이 많이 돌려받으시기 바랍니다. 저는 계산해보니 작년에 비해서 많이 줄었네요.


★라미드니오니의 경매이야기★


하트, 댓글, 구독하기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하트♥는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