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의 경매이야기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신청하기





안녕하세요, 라드온입니다. 별건 아닌데 이게 제가 분류해둔 서식으로 봐야하는지 절차로 봐야하는지 혼자서 고민을 하게되더군요. '뭐뭐하기~'니까 절차가 맞겠다싶었습니다. 오늘은 제가 다루는 소액 경매 임차인 권리분석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전입신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부동산 매매계약이나 임대차계약을 공인중개사를 통해 진행해보시면 계약하자마자 '얼른 주민센터가서 전입신고해라, 확정일자 받아라'고 하시는 분을 뵌적이 있으실 겁니다. 날 생각해주는 것이니, 염려해주는 것이니 그러려니 합니다. 2018년 11월부터 전입신고는 굳이 주민센터를 찾을 필요없이 인터넷을 신청 가능합니다. 사실 저도 잘 몰랐는데 얼마전 임대차계약을 할때 세입자로부터 들어서 저도 찾아봤습니다. 간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신청되니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못받던가 하는 일이 많이 사라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함께 들여다보시도록 하겠습니다.

전입신고의 중요성은 경매를 경험해보신 적이 있다면, 집주인과 전세보증금으로 다퉈보신적이 있으시다면 얼마나 중요한지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권리분석했던 몇몇 권리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눈여겨 보시면 되겠죠?!

- 보증금 전액 보전 사례 : https://ramideunioni.tistory.com/313 
- 보증금 보전 못한 사례 : https://ramideunioni.tistory.com/309
- 보증금 일부 보전 사례 : https://ramideunioni.tistory.com/285

전입신고가 있고 없고에 따라 나의 소중한 전세보증금을 모두 잃느냐, 지키느냐, 어느만큼 보전하느냐가 정해지니까요. 다시한번 강조드립니다.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는 꼭 받아두셔야합니다. 이전에는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 나이가 지긋하신 노교수님의 자제분을 세입자로 들였습니다. 계약을 하고 주민센터가서 전입신고하라고 했더니, 인터넷으로 하겠다고 하시더군요. '전입신고가 인터넷으로 가능하구나'하고 말았다가 오늘에서야 확인해봤습니다.
'정부24'에서 전입신고가 가능합니다. 정부24에서 언제부터 전입신고가 가능한지 찾아보니 2018년 11월부터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네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인터넷으로 전입신고가 가능해졌다는 것으로 유용할 것이다라는 기사입니다. 이사를 하고 주민센터까지 찾아가고 하는데 불편했는데, 간편히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하면 되겠습니다.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서 '정부24'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이전에 소개해드렸던 것처럼 공인인증서를 통해 회원가입을 해두셨다고 가정하고 설명을 이어나가겠습니다. 정부24에 접속하여 돋보기 모양 아이콘을 눌러 '전입신고'로 검색합니다.


위와 같이 여러문서가 검색되는데 'V'의 신청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정부24의 모든 행정서비스를 받고자하신다면 행정업무명으로 검색해보시면 '신청서비스'로 검색되실 것입니다.



서비스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안내가 나옵니다. 꼭 기억해야할 것은 전입신고 신청 후 처리상태를 반드시 확인해야한다는 점입니다. 주민센터를 안가도 되는 대신이 이런 수고정도는 감수해야죠! 신청하고 나서 꼭 처리상태를 확인해야하고, 이사한 날부터 14일이내에 전입신고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물어야하니 잊지말고 전입신고를 하셔야합니다.



마우스 중간의 휠를 아래로 내려보면 위와 같은 안내가 나옵니다. 세대주 확인이 필요한 경우, 온라인 전입신고가 불가능한 경우에 대한 안내가 나오고 유의사항에 해당 되지 않으면 '전입신고 유의사항을 확인하셨습니까?'에 '예'를 체크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신청인의 이름과 휴대폰번호와 같은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전입하는 사유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양한 사유가 나오는데, 신청인의 상황과 유사한 사유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단순히 이사면 '주택'을 선택하시면 되겠죠?!



주택으로 신청을 선택하시고 다음단계를 누르십니다.



2단계로 넘어와 이사 전에 살던 곳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게 됩니다. 별도 설정없이 주소조회를 누르시면 이전에 거주하셨던(이전에 전입신고가 되어 있던 곳) 곳의 주소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주소를 확인하고 다음단계를 눌러주십니다.



주소만 자동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아래에 가족구성원도 자동완성으로 모두 나타납니다. 'V'표시를 눌러 모두 선택하고 다음단계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마지막 단계입니다. 전입신고를 할 이사온 곳의 주소를 주소검색을 통해 지번 또는 도로명으로 작성하고 동, 층과 같은 상세주소도 입력해줍니다. 이사한 곳이 다가구 주택이라면 다가구 주택란에 추가정보를 기입해주셔야합니다. 다가구 주택은 가구수는 여럿인데 집주인이 한명입니다. 그래서 별도의 정보기입이 필요한 것이죠. 빌라는 다세대주택인데 동호수마다 집주인이 다르죠. 다세대와 다가구는 구분을 하셔야만 합니다. 아래의 옵션사항을 확인하여 '동의', '비동의'만 해주시면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신청이 완료되는 것이죠. 저는 아직 인터넷으로 신청해보진 않고 하나 하나 따라 들어가서 눌러봤습니다만 이 신청서로 작성하여 민원신청하면, 해당 동의 주민센터에서 검토를 거쳐 승인 또는 반려가 될 것입니다. 


이사 해보신 분은 아실 겁니다. 이사한 날, 바쁜데 전입일자, 확정일자 받고자 따로 시간내서 주민센터 다녀오는 번거로움을 말이죠. 이제 이삿짐 다 옮기시고, 어느정도 정리가 되시면 인터넷에 접속하셔서 편안~하게 전입일자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뭘까요?!ㅋ

확정일자 인터넷으로 신청하기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내일도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ㅎ


★라미드니오니의 경매이야기★


하트, 댓글, 구독하기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하트♥는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

  1. BlogIcon 가족바라기 2020.04.03 21:32 신고

    이걸 몇일전에만 알았어도 동사무소 안갔을것같네요
    좋은정보감사합니다^^

  2. BlogIcon 유하v 2020.04.03 21:44 신고

    전입신고도 인터넷으로 할 수 있다니 편리하고 정말 좋네요 ㅎ

  3. BlogIcon 북두협객 2020.04.06 07:55 신고

    전입신고를 인터넷으로 할 수 있다니 시상에나 마상에나! 세상 참 편리해졌네요~

  4. BlogIcon 꿍스뿡이 2020.04.06 10:21 신고

    전입신고가 인터넷으로 가능한지 몰랐네요..
    와... 정말 우리나라는 인터넷으로 안되늰게 없는거 같습니다 ㅎㅎ

  5. BlogIcon 파아란기쁨 2020.04.06 10:43 신고

    이제는 전입신고도 인터넷으로 할 수 있군요...
    좋은 정보 잘 알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