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의 경매이야기

인감증명서인터넷발급 될까?



인감증명발급000



안녕하세요, 라드온입니다. 안양 인덕원 부근에 가지고 있는 오피스텔에 살던 세입자가 나가고, 신규 세입자와 계약하게 되었습니다. 이 부근의 오피스텔은 가격이 쎈 편으로 전세가 2억 후반대의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계약 전에는 이런저런, 여차저차 일이 많았지만, 신규 세입자와 소정의 계약금 일천만원을 받고 유선으로만 계약을 했습니다. 하여 정확한 신원은 모르나 연세대와 연관되어있다고 했고, 지방에서 올라온다고만 대략적으로 들었습니다. 큰 금액이 오가는 계약이라 신규 세입자의 부모님께서는 계약때 인감도장을 찍어줄 것을 단서로 다셨더군요. 굳이 인감이 필요하나 싶기는 하지만, 원한다면 준비를 해줘야죠. 그래서 인감증명서인터넷발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인감증명서인터넷발급은 불가합니다. 제가 착각하며, 인감증명이라고 짜잔 준비하는 과정이 있는데 분명 저랑 똑같이 하시는 분이 계실 것입니다. 낚임 방지용으로 정리해봤습니다.

1. 인감증명발급검색


제가 갖고 있는 오피스텔중 하나가 인덕원 근처에 있습니다. 현 세입자가 계약 만기 되어 신규세입자와 계약하게 되었습니다. 경기도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인덕원은 교통의 요지로,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과 향후 개발될 노선이 3개가 합쳐져 트리플 역세권으로 각광을 받는 곳입니다. 워낙에 교통이 좋은 곳이라 이쪽은 월세와 전세가 잘나가는 곳입니다. 그래서 예전에 사서 운영해오고 있었습니다. 2명의 세입자를 받아 4년째 운영해왔는데, 기존 계약과는 다르게 인감을 요구하시네요. 새로 들어오는 세입자 부모님께서 계약시 계약서에 인감도장을 찍어달라고 하십니다. 부동산 계약을 할때는 꼭 인감도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유선상으로 계약하겠다고 말을 해도 계약은 성립되며 유효합니다. 물론 문제가 생기면, 증명할 수 없기 때문에 문자나 문서로 남겨두는 것이지요. 그래도 세입자의 요구니 들어주자 싶어서 인감도장과 인감증명을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인감증명발급001


평소와 같이 검색엔진에서 '인감증명'으로 검색을 해봅니다. 최상단에 검색되는 '정부24'를 확인하고 별 생각없이, '인터넷발급가능하구나' 생각합니다. 하여튼 이놈의 덜렁거림이란...아무튼 착각에 빠져서 하는 행동이 어이 없습니다. 인감증명은 인터넷에서 발급되지 않습니다. 3장에서 소개드리는 것처럼 주민센터나 시청, 구청에서 발급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증명서확인서비스


인감증명발급002


이제서야 눈에 띄입니다. 제가 확인한 것은 바로 증명서 확인서비스로 제대로 발급받았는지, 제가 발급받은 것이 맞는지 확인하는 인감증명발급 확인서비스였습니다. 인감증명발급이라고 화면캡춰하고 정리해둔 것이 인감증명발급 확인서비스였는데, 이왕 이렇게 된 것 인감증명발급 확인서비스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인감증명발급003


제가 이용하는 관공서 홈페이지에는 다 회원가입이 되어 있기에 아이디로 로그인합니다. 사용이 익숙치 않고, 비밀번호 기억을 불편해하는 어르신들은 중간에 공인인증서 등록하여, 로그인하시면 여러 비밀번호를 기억하실 필요없이 하나로 확인가능하니 붉은 박스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방법을 권해드립니다.


인감증명발급004


로그인하셔서, 메인메뉴 확인서비스로 가시면 바로 '인감증명발급사실확인'란이 나타납니다. 어디 기관에서 발급받았는지, 발급일자, 주민번호, 인감증명서 상단에 확인용발급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인감증명발급005


저는 자세히 보지도 않고 이게 인감증명인터넷 발급 절차라고 착각해서 별다른 생각도 없이 쓰라는대로 다~ 작성해버립니다.ㅋㅋㅋ 한치에 망설임도 없이 말이죠.


인감증명발급007


'확인용발급번호가 뭐지?'여기서 막힙니다. 제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안내팝업이 뜨면서 '증명서 발행정보와 다릅니다.'라고 나옵니다. 뭔가 이상함을 느끼며, 확인용발급번호가 뭔지 찾아보기 위해 아랫쪽에 작성예시을 살펴봅니다.


인감증명발급008


여기서 또한번 착각합니다. '인감증명서의 문서번호가 '1250-31-2'인가보구나'라고 말이죠. 바로 다시 모든 양식을 작성하고 확인용발급번호란에 1250-31-2를 입력해봅니다. 역시나 발행기관 정보와 다르다고 나오죠. 아래 설명을 찾아 읽어봅니다.


인감증명발급006


인감증명을 관청에서 발급받으면 증명서 상단에 나오는 확인번호였던 것입니다. 


모든 사건은 해결되었다.


여기서부터 제가 인감증명이 인터넷으로 발급되지 않음을 깨닫게 된 것이죠.ㅋ

포스팅을 위해 하나하나 깨알 작업하다가 뒤통수 맞고, 정신이 혼미해집니다. 그래도 저는 오늘(2020.03.14) 계약때 사용하기 위해서 발급받아야하므로 발급절차를 숙지해둬야겠다 싶습니다. 


3. 인감증명발급 신청


인감증명발급009


평소 같았으면, 인감증명인터넷발급 되지 않음을 금새 알아차렸을텐데 포스팅에 눈이 멀어 참 오래걸렸습니다. 인감증명발급신청으로 정부24에서 검색해보니 바로 확인되었습니다. 다른 인터넷으로 출력가능한 서류는 신청방법란에 '인터넷, 방문'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증명서 발급 수수료는 600원이네요. 


인감증명발급010


시, 군, 구청 또는 읍, 면, 동사무소에서 신청 접수하여, 발급 받을 수 있으니 어려움없이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발급011


인감증명 발급시 필요한 구비서류는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등의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이면 발급됩니다. 


오늘은 인감증명서 발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지 않고 포스팅부터 하는 습관 비슷한게 생겨서(?) 덜렁거렸는데 다음에는 좀 더 유심히 살펴보고 포스팅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은 인터넷에서 되지않고, 반드시 관공서에서 발급되며 발급한 증명서의 확인은 인터넷에서 가능하다는 점 기억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날씨가 춥네요. 코로나19 확진자가 감소하는 추세라고 하는데 얼른 이 감소추세가 커져서 내수경기가 살아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라미드니오니의 경매이야기★


하트, 댓글, 구독하기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하트♥는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

  1. 저도 급해서 필요했는데 다행히 해결했어요^^ 요즘엔 거의다 인터냇으로 가능한거 같아요 ㅎㅎ

  2. 근데 인감증명서는 직접 방문인가보네요 ㅠㅠ

  3. BlogIcon 모피우스 2020.03.14 13:30 신고

    인감은 동사무소에서만... 가능하죠

    요즈음 인감 대용으로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4. BlogIcon 히티틀러 2020.03.15 09:36 신고

    인감증명서는 직접 방문해야만 발급이 가능한 걸 처음 알았어요.
    요즘은 왠만한 건 다 인터넷으로 가능하다보니ㅋㅋㅋ
    다른 분들도 헷갈려서 잘못 발급받으실 수도 있을 거 같아요.

  5. BlogIcon 돈버는 라드온 2020.03.16 07:52 신고

    글을 읽지도 않고 내용을 곡해하시는 분이 계셨습니다.

    인감증명은 인터넷발급이 안됩니다. 본문에 발급 안된다고 계속 써있습니다.

    제가 되는줄알고 착각했는데 분명히 저와 같은 사람이 있을 것 같아 헷갈리지말라고 써둔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BlogIcon dong97 2020.03.22 02:32 신고

    포스팅 잘봤어요!놀러왓어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