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 이야기

반응형

 

 

 

부동산실거래가조회00

 

 

안녕하세요, 라드온입니다. 오늘은 부동산실거래가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합니다. 어머니께서 살고 계신 아파트 시세가 얼마인지를 물어보셨습니다. 아파트 경로당에서 함께 어울리는 어르신 한분이 넓은 평형에서 살고 계시는데, '우리집 시세가 궁금한데 얼마나 하려나?'하는 간단한 질문에서 시작한 것 같습니다. 제가 어머니 집은 지금 얼마고 거래가 잘되네, 이러쿵 저러쿵, 어쩌고 저쩌고 하면서 국토부 부동산실거래가 어플을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렸던 것이 생각나서 제게 알아보라고 하신 것이더군요. 어플로 소개를 드리는 건 힘들어서 인터넷을 이용해 확인하는 방법을 예전에 가르쳐드렸습니다. 원격으로 설명해드렸는데, 그냥 다시 제게 알아봐달라고 하시네요. 아마 방법은 알겠는데 어디에서 확인하는지를 잊으셨을 것입니다. 다음에는 이 포스팅을 전해드려야겠습니다. 그럼 부동산실거래가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시도록 하겠습니다.
 
▶ 들여다보기 

 

1. 국토부 실거래가공개시스템 접속

 

부동산실거래가조회01

 

검색엔진에서 '부동산실거래가조회'로 검색하십니다.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이 바로 조회가 됩니다. 공인중개소에서 거래된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물건이 여기에 모두 기록됩니다. 예전에는 아파트와 오피스텔만 검색되었는데 서비스가 확대되어 빌라(다세대주택)도 확인됩니다. 매매뿐만 아니라 전세와 월세가 거래된 내역도 확인이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빌라쪽은 아직 그리 많은 데이터가 확보되어 있지는 않아 검색되는 물건도 있지만 검색되지 않는 물건도 있습니다만 점점 거래내역이 기록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부동산실거래가조회02

 

스크롤을 아랫쪽으로 내려보면 부동산과 관련된 정보와 부동산 거래시에 필요한 서류를 갖추고 있는 관공서가 배너모음으로 모아져있습니다. 유용한 사이트가 한곳에 다 모여있습니다. 이전 소개드렸던 자동차세 연납할 수 있는 위택스도 있습니다. 국세청, 한국감정원, 각종 민원서류를 취급하는 민원24도 있습니다. 정부 24로 이름이 바뀌어 이젠 민원서류 발급되지 않는데 업데이트가 안되어 있는 모양입니다.

 

2. 빠른 실거래가 조회

 

부동산실거래가조회03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메인메뉴 맨 마지막의 '(구)실거래가공개시스템'을 누릅니다. 이 실거래가공개시스템에서 부동산실거래가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오른쪽에 '빠른 실거래가 조회'를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알고자하는 부동산실거래가조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실거래가조회04

 

최근에 알게된 인천 송도동에 더샵 엑스포아파트를 예시로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빠른 실거래가 조회'에서 '아파트'탭을 선택합니다. '거래유형 - 매매', '지번구분 - 지번', '기준년도 - 2019, 4분기'(저는 기준년도를 좀 길게 보는 편입니다. 빠른 실거래가 조회에서는 기준년도를 분기로 설정할 수 밖에 없지만, 아파트로 검색해서 들어가면 기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다시 소개드리겠습니다.), '지역선택 -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더샵엑스포10단지', '전용면적 - 85 ~ 102'이라고 선택합니다. 

 

부동산실거래가조회05

 

'지역선택'에서 시, 구, 동을 선택하시면 자동으로 해당지역의 모든 아파트 단지가 조회됩니다. 그중에서 찾고자하는 아파트 단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부동산실거래가조회06

 

위와 같이 조건에 부합되는 검색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년 4분기인 10월 ~ 12월까지 총 4건의 거래가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아파트와 오피스텔 경매물건의 부동산 시세 조회를 할 때, 반드시 국토부 부동산실거래가를 3 ~ 5년 정도를 확인합니다.

 

부동산실거래가조회07

 

이렇게 전용면적을 국민평형으로 변경해서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3. 용도별 실거래가 조회(아파트매매)

 

부동산실거래가조회08

 

'빠른 실거래가 조회'에서와 마찬가지로 찾고자하는 물건에 대해 동일한 조건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메인메뉴에서 '아파트'로 커서를 가져다두면, 아랫쪽으로 '지역별', '금액별', '면적별', '통합조회'라고 나타나는데 그냥 '아파트'를 누릅니다.

 

부동산실거래가조회09

 

 

'거래유형 - 매매', '기준년도 - 2019, 4분기', '지역선택 -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더샵엑스포10단지' 선택하고 '검색하기'를 클릭 합니다.

 

부동산실거래가조회10

 

다음과 같이 설정한 '더샵엑스포10단지'의 전체 면적의 2019년 4분기 실거래가가 조회됩니다. 검색된 '더샵엑스포10단지'를 클릭하면 1년치의 실거래가가 조회됩니다. 

 

4. 실거래가 다운로드

 

부동산실거래가조회11

 

 

앞서 소개해드린 '빠른 실거래가 조회', '용도별 실거래가 조회'는 성질 급한(?) 분들의 입맛에 맞춘 쉽고 빠르게 부동산실거래가조회가 되는 것이라면 이번에는 축적된 긴~기간의 대량의 데이터를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 방법을 사용해서 시세를 확인합니다. 물론 지나간 과거의 데이터로, 현재를 반영하진 않지만 큰 흐름(?), 추세를 알 수 있지않나 싶습니다.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메인메뉴에서 '실거래가 자료제공'를 클릭합니다.

'계약일자 - 2019-01-01 ~ 2019-12-31', '실거래가구분 - 아파트(매매)', '주소구분 - 지번주소', '시도 - 인천광역시', '시군구 - 연수구', '읍면동 - 송도동, 더샵엑스포10단지', '면적 - 60초과 ~ 85이하'를 선택하시고 맨 아랫쪽에 '다운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부동산실거래가조회12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시면 다음과 같이 "불법 자료수집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번호 입력입니다"란 안내문구가 나옵니다. 보안문자를 똑같이 쓰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부동산실거래가조회13

 

엑셀시트가 다운로드가 됩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누르면 위와 같은 내용이 담긴 엑셀파일이 열립니다. 세대수가 많아 거래가 활발할 것으로 생각되어 예시차원에서 8월~ 12월로 검색을 해보았더니 거래가 많지 않습니다. 다시 1년치로 2019-01 ~ 2019-12로 선택하고 조회를 해봅니다.

 

 

부동산실거래가조회14

 

거래금액을 이용하여 차트를 그려보고, 추세선을 추가해봅니다. 다른 중요한 인자(층, 건물방향 등)는 배제하고 가격만 놓고 보면 전반적으로 하락추세에 있는 아파트단지라고 볼 수 있겠죠. 저는 이렇게 대략적으로 시세트렌드가 어떤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대략 3 ~ 5년정도의 데이터를 다운받아서 들여다보는데, 그래도 맞추기 힘들더군요.ㅋ

 

 

부동산실거래가조회15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실거래가 자료제공'에서 데이터를 다운받아서 차트를 그리고자 하실때 그래프가 안그려지실 것입니다. 셀상에 숫자가 띄어쓰기가 들어가 있어서 숫자로 인식못해서 그런데, '거래금액' 아래의 거래금액을 모두 선택해서 띄어쓰기를 제거하시면 됩니다. 'Ctrl + f'를 누르면 '찾기 및 바꾸기' 기능이 팝업되는데 '바꾸기'탭으로 가셔서 '찾을 내용'에서 스페이스바를 눌러 띄어쓰기를 한번 하신뒤, 아랫쪽에 '모두 바꾸기'를 바로 누르시면 띄어쓰기가 모두 제거되고 숫자로 인식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