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 이야기

반응형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이용하기





안녕하세요, 라드온입니다. 어느덧 연말정산 하는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역시나 매년 돌아오는 이 시즌에 가장 큰 궁금증은 '내가 얼마나 돌려받을 수 있을까?', '내가 서류제출하지 않아서 돌려받지 못하는 것은 없나?' 이런 것들일 것입니다. 이때가 되면 언론에서도 '제 13 월급, 연말정산', '올해는 얼마나 더 돌려받나?'와 같은 자극적인 제목으로 연말정산준비를 권합니다. 제 느낌인 것인지 예년과는 달리 올해는 연말정산 준비기간이 짧아진 것인지 1월 초부터 갑자기 연말정산에 대한 기사도 나오고, 회사에서도 서둘러 준비하라는 공지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연말정산에 대해 알아보고자 인터넷을 검색하면서 내가 과연 얼마나 돌려받을 수 있을까에 대한 답변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더군요. 바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였습니다. 아쉽게도 올해는 서비스 기간이 지났었지만, 내년에는(그러니까 올해 10월이되겠죠?ㅎ)잊지않고 꼭 먼저 사용해보기로 다짐하며 서비스를 들여다볼까 합니다.  

1. 연말정산 검색



정부에서 운영하는, 그리고 몇몇 은행, 카드사와 같은 전자거래가 이루어지는 사이트를 크롬으로 이용할때는 한번씩 '지원하지않는 브라우저입니다.'라는 문구가 나오거나, 보안프로그램 설치 도중에 설치가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르신들께 설명드릴때 그냥 'e'모양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찬가지로 국세청홈택스에서도 세금납부를 위해 전자거래가 필요할 때가 있을텐데, 아예 시작을 인터넷익스플로러로 시작하시면 헛걸음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나 해서 크롬으로 접속해보았는데, 국세청홈택스에서는 깨지지않고 크롬을 지원하긴 합니다. 

검색엔진에 '연말정산', '연말정산미리보기'로 검색해봅니다. 



'연말정산', '연말정산미리보기'로 검색해보면 둘다 마찬가지로 국세청홈택스가 최상단에 먼저 검색됩니다. 홈택스에서 모두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세금납부와 세금에 대한 계산도 해볼 수 있고, 세금 전문가의 절세방법, 세금상담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친할래야 친해질 수 없겠지만 친하게 지내도록 노력해봐야할 것 입니다.


2. 국세청홈택스 회원가입



국세청홈택스로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은 메인화면이 나타납니다. 공지사항이 눈에 띄입니다. 병원, 학교, 금융회사 등 소득, 세액공제 영수증을 발급하는 기관에서는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자료 제출을 1월 7일까지 늦어도 1월 13일까지 제출할 것을 요청한다는 공지입니다. 제 기억으로는 연말정산 준비기간이 예년보다 보름정도 빨라진 것 같습니다. 회원가입없이도 국세청홈택스의 대부분의 서비스를 이용가능하시지만, 매년 연말정산을 맞이하시게 될 것이므로, 회원가입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우린 세금과 친해질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친해지는 첫단계 회원가입입니다. 정부사이트이니 거부감없이 회원가입을 해주시면 될 것 입니다. 정부사이트에서 로그인하는 방법에는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이 있을테니, 이를 이용하여 회원가입을 한다면 비밀번호 관리도 수월하고 이용편의도 향상될 것입니다. 최상단 중간쯤에 파란색으로 쓰여진 '회원가입'을 누릅니다.



회원유형 선택에서 '개인' 탭을 누르면, 회원가입 인증 방법을 '주민등록번호' 또는 'I-PIN'으로 할 수 있는데, 주민센터, 구청, 시청 등에서 발급받아야하며, 복잡한 발급절차와 여러개의 비밀번호를 기억해야하는 'I-PIN'을 이용한 방법보다는 '주민등록번호'를 통한 인증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본인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는 공인인증서, 휴대전화, 신용카드의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로그인 방법을 공인인증서로 선택할 것이므로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 인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휴대전화나 신용카드를 이용한 본인 인증 역시도 방법은 간편합니다. 다만 말그대로 본인인증에 사용되고 로그인시에는 다시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야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휴대전화와 신용카드는 반드시 본인명의여야지만 본인인증이 됩니다.



공인인증서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본인 PC에 저장되어있는 공인인증서가 나타납니다. 저는 이미 가입되어 있는 상태여서,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면 로그인이 됩니다.



회원가입이 안되어있는 경우에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개인 정보를 입력하는 란이 나옵니다. 성명과 집주소, 휴대전화와 같은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3.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로그인을 마치면 다음과 같은 메인화면에 로그인이 된 모습이 나타납니다. 메인메뉴에서 '자주찾는 메뉴'를 들여다보시면 기본으로 입력되어 있는 '편리한 연말정산' 메뉴가 있습니다. 바로 이 메뉴를 누르면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편리한 연말정산' 메뉴를 눌러봅니다.



'편리한 연말정산' 메뉴를 누르면 위와 같이 '2019년 귀속 연말정산'이 보입니다. 여기서 '예상세액 계산하기'를 누르면 연말정산에서 돌려받을 수 있는 세금의 대략적인 규모를 확인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거침없이 눌러봅니다.



서비스 제공기간이 완료되었습니다. 기존에는 2019년 12월 중순까지만해도 조회가 된 것으로 나오는데, 2020년 1월 2일이 되면서 부터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미리보기 할 것 없이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여 실제 세액을 계산해보면 되기에 2020년 01월 18일부터 서비스한다는 안내 팝업이 나옵니다. 시기가 늦어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는 없지만 내년에는 미리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어떤 서비스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청이 운영하는 블로그가 있었습니다. 해당 블로그에 가면, 이 연말정산 미리 보기에 대해 소상이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2019년 10월 31일부터 대략 2달 가량 서비스되었습니다. 그렇다는 건 내년도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2020년 10월 31일 경으로 예상할 수 있겠네요. 



그림과 같이,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 '예상세액 분석, 절세계획 수립'등이 단계별로 제공됩니다. 입력란에 신용카드 사용액을 적으면 소득공제 예상액이 계산되어서 나오는 식이더군요. 무얼 입력하면 되는지, 어떻게 입력하면 되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한 메뉴얼과 예시, 설명이 있어 그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올해 10월경에 다시 포스팅한다고 약속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공제율, 직불, 선불카드, 현금영수증 공제율에 대한 세부 내용을 모르더라도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지침대로 사용내역 또는 사용금액을 입력하면 공제율이 자동 적용되어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해줍니다.



위와 같이 세부담 현황을 귀속년도별로 막대그래프로도 보여주는 등 자세한 리포트도 제공합니다. 올해 사용해보지 못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편리하고 유용한 기능인데, 서비스 제공기간을 준수하지 못해 사용하지 못했다니 너무 아쉽습니다. 올해는 꼭 기억해뒀다가 해당시점에 서비스를 이용해보도록 해야겠습니다. 


★라미드니오니의 경매이야기★


하트, 댓글, 구독하기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하트♥는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