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드온 이야기

반응형

4. 입찰자의 경매 정보 수집 및 입찰물건 결정


저는 사설경매정보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지지옥션, 스피드옥션, 탱크옥션 등 많은 사설경매정보 제공 사이트가 존재합니다. 월 7~8만원(연회원 65만원, 전국 검색 가능) 정도의 제법 비싼가격일 수 있지만, 그에 들어가는 노력과 정보의 양에 비하면, 그리고 그로인해 벌어오는 돈에 비하면 작은 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설정보사이트에서 사건번호를 검색하면, 사건의 개요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를 해두었습니다. 물론 제가 원하는 것만 딱 딱 정리되어 나오면 얼마나 좋겠냐만은, 쓸데없어보이는 정보와 각종 광고, 링크 등 상업적 광고 등 그들도 회사를 이끌어야 하니 어쩔수 없이 게재가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권리분석에서부터, 예상배당계산, 예상낙찰가를 적어내어 모의 입찰도 해볼 수 있는 등 편리하고 유용한 기능이 많이 담겨있습니다. 저는 주로 역사가 깊어(?) 가격이 저렴한 편인 인천을 주로 검색합니다. 
주된 분류는 인천지방법원, 다세대주택, 아파트, 오피스텔이고, 감정가 최대치를 2억원을 두고 물건을 선정합니다. 혹자(뭐 저라고 할 수 있겠죠?!)는 유찰횟수를 검색조건에 넣기도하는데, 경매를 즐기기 시작한 지금 시점에 와서 보니 그리 중요한 조건이 아닌 것 같습니다. 왜냐면 2회 유찰이되어 최저가가 감평가의 49%로 떨어져 시작되어도 결국엔 70%이상, 인기 많은 지역은 80~90%로 낙찰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검색하면 대략 30~40개의 물건이 검색됩니다.
1차로 선정한 물건을 쓰윽~훑어보는데,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매각물건명세, 현황서 순으로 훑어보고, 2차 상세 분석으로 넘깁니다. 여기서 세입자의 명도 난이도로 분류하고, 입찰여부를 결정하게 되지요.



입찰자의 경매 정보 수집 및 입찰물건 결정
 경매 부동산에 대한 정보는 법원게시판, 관보·공보 또는 신문이나 전자통신매체를 통해 수집할 수 있으며, 보다 상세한 사항은 법원에 비치된 매각물건명세서, 현황조사보고서 및 평가서 사본이나 인터넷 법원경매공고란(http://www.courtauction.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민사집행법」 제105조제2항, 「민사집행규칙」 제55조 및 「부동산등에 대한 경매절차 처리지침」 제7조).
 경매에 참여하려는 사람은 이 경매 정보를 토대로 관심 물건을 선정한 뒤 그에 대한 권리분석과 현장조사를 실시해서 입찰에 참여할 물건을 최종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